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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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김소영 작가님의 책은 찾아서 읽을 예정이다.
어린시절에 나도 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독후감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냥 읽고 지나치는 것보단 독후감을 써보는 것이 도움이 될 터였다.
그러나 숙제여서 당연히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일까? 글쓰기가 그리 재밌지 않았고, 하기 싫은데도 해야만 해서 자유로운 책 읽기라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일이였다.

이 책을 읽고나니 문제점을 확실히 알게 됐다.
우리 아이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아직은 혼자 읽는 게 어려워 정확히 말하면 읽어주는 걸 좋아한다. 그리고 말하는 것도 굉장히 좋아한다.
그런 아이에게 억지로 독후감을 쓰게 하면 어떨까?!
책에 대한 흥미마저 잃을 지 모른다.

아이가 혼자 책을 읽게되면 자연히 독서기록장을 만들어 기록하게 할 생각이였는데, 이 책을 접하지 못했더라면 아이에게 숙제를 강요할 뻔 했다.
굳이 독서기록장을 쓰려면 책에서 언급된 것처럼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짧게 표현하게 하고 별점을 주는 방식으로 아이만의 독서기록장을 만들어 주면 좋을 듯 하다.

작가가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제일 핵심은 "말하기"이다.
아이가 말로 독후감 쓰기를 대신하게 하는 것이다.
아이는 읽었던 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동시에 부모는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읽었는 지 점검도 할 수 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현시대에 고민거리인 가족간 대화단절 문제도 자연히 해결되고, 부모는 아이를 더 잘 이해하고 가까워질 수 있다. 좋은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단지 말하기 독서법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에 그치지 않고, 작가가 독서교실 수업에서 직접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그림책, 동시, 동화책 등 분야를 나눠 어떤 말하기가 좋은 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쉽게 알려준다는 것이다.
책의 제목과 함께 대략의 내용을 설명해 주는데 소개해 주는 책마다 재미난 책들이라 나중에 읽어 볼 책 리스트에 빠짐없이 기록해 놓았다.
어떻게 말하기를 유도하고 도와줘야 하는 지 실제 아이들과 작가가 나눈 대화를 통해 감을 잡기가 수월했다.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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