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내 그림책을 빌려줄게요 - 엄마도 아이도 행복해지는 하루 한 권 그림책 육아 처방전
김슬기 지음 / 청림Life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책 모임 활동가 혹은 그림책 테라피스트라고 소개하는 김슬기 작가님의 책.
"엄마, 내 그림책을 빌려줄게요"
나는 김슬기 작가님을 타고난 글 재주꾼 혹은 마음을 치유하는 묘한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평가하고 싶다.
책을 읽는 내내 몸도 마음도 힐링되고 있음을 느꼈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서 책 한 권을 마무리했다는 뿌듯함보다 책을 한 번 더 보고 싶다고 느꼈다.
작가님 다음 책은 무조건 예약 들어갑니다~!!

기억하는 책 속의 그림책 '엄마의 의자'
책 속의 주인공 소녀는 1년 전 화재로 세간이 모두 불타 버리자 엄마와 할머니 그리고 자신이 쉴 수 있는 푹신한 소파를 사기 위해 매일 밤 식당에서 일해서 받은 팁을 커다란 유리병에 넣는다.
어느 덧 유리병이 가득 차고 그 돈으로 편안한 소파를 산 가족은 소파에 앉아 함께 웃으며 사진을 찍는다.
그림책 속 아이는 정말 행복해 보인다.

우리 아이는 내가 크고 자랄 때완 다르게 없는 것 없이  비교적 풍족한 삶을 누리고 있다.
이 때문일까? 우리 아인 그림책 속 아이와 다르게 무언가를 크게 갖고 싶어하지도 않고 본인이 가진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아이에게 정말 중요한 무언가를 내가 박탈한 것 같아 씁쓸했다. 그저 물질적으로 풍족하게 줄 것이 아니라 성취감이나 물건에 대한 소중함 이런 부분을 가르쳐야 했다는 반성이 든다.  
최근엔 이를 바꿔보고자 저금통을 사주고 자신이 노력해서 용돈을 받고 이를 저금해서 원하는 걸 사도록 유도하고 있다. 때마침 이 책을 읽고 내가 잃어버린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아이에게 더 늦기 전에 그것을 가르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니 다소 안심이 됐다.

글 중 다른 책의 문구를 인용한 부분이 있는데, "하느님, 저에게 제가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차분한 마음과 제가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와 언제나 그 차이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라는..
'제5도살장'이라는 책 속 주인공이 드린 기도라는데 어디선가 들어본 듯 한 이 말이 가슴속을 파고든다.
바꿀 수 있는 것엔 정작 눈길을 주지 않고 바꿀 수 없는것에 매달려 내면 속에서 끊임없이 싸우고 자신을 헐뜯고 비난하는 어리섞은 내 모습이 떠올랐다. 
우리 아이는 그렇게 살게 하지 말아야지 내 양육관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림책 마음 테라피라는 책 속 코너가 마음에 든다.
책 속의 작가와 마주앉아 소통하는 느낌?
혹은 이를 통해 앞서 본 내용들이 정리되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그림책은 읽을 연령층이 정해져 있지 않고 다 큰 성인에게도 유용한 책이라는 데 동의한다. 같은 그림책이라도 그것을 읽는 연령층 혹은 사람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를 테니까. 김작가님이 소개해 주신 책 속의 그림책들 또한 좋은 책임에 분명하나 내가 먼저 보았다면 그 진가를 다 알 진 못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김작가님이 그림책을 통해 얻은 귀한 메시지를 날로 먹게 되어 미안한 느낌마저 든다. 무엇하나 버릴 게 없는 귀한 가르침이다.  

이 책을 이제 막 소중한 생명을 잉태한 혹은 출산을 앞두고 있는 예비맘들에게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다. 

어차피 경험할 거 알아서 무엇하냐는 분도 계시겠지만 육아전쟁을 현명하게 치루기 위해서라도 미리 알아두어 나쁠 것 없는 지혜가 책 속에 담겨있으니 한 번 읽어보길 추천드린다.
좋은 그림 책 여러 권의 내용도 담고 있으니 태교삼아 봐도 나쁘지 않을 책 아닌가?ㅎㅎ
이미 육아전쟁을 치르고 심신이 쇠약해 진 맘들은 책을읽으면서 바로 힐링이 가능한 그런 책이다.
산후우울증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맘이 있다면 지금 바로 이 책을 손에 들었으면 한다.

#도치맘 #도치까페 #그림책테라피 #육아처방전
#힐링육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