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스터디 초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본(4·5·6급) - 초등 한능검 30일 챌린지, 개정판 2판
메가스터디 한국사연구회.한유진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즘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응시생이 굉장히 많다는데, 가히 국민 자격증이라고 불러도 될 것 같다. 어쩌다 보니 나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했다. 한능검 자격증의 장점은 한 번 취득하면 평생 갱신할 필요가 없다는 거다. 학창 시절에도 한국사 공부를 제대로 안 했던 거 같은데(^^;) 자격증 준비할 할 당시, 한국사 공부가 꽤 재밌었더랬다.
내가 자격증 준비하면서 유익함을 얻었기에, 가장 낮은 급수부터 시작해서 초등학생이 아이도 한능검 공부를 시작해 봤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그리고 자격증이란 게, 목표를 세우가 준비하는 과정이라든가, 취득 후 성취감과 자신감 등 여러모로 초등학생에게 좋은 경험이 되는 것 같다.
사실 아직은 아이가 고학년이 아니라서 학교에서 한국사를 정식 과목으로 배우고 있진 않고, (사실 다른 공부 할 것들도 있으니) 한국사 공부 자체를 푸시 해가며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자연스럽고 그리고 자주 한국사를 평소 접했으면 했다.
그러던 차에 초등학생 아이 수준에 딱 좋은 메가스터디북스에서 출판한 <초등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 (4·5·6급)>을 접하게 되었다. 자격증 준비뿐만 아니라 교과와도 연계되다 보니,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책에 '30일 챌린지' 학습 계획표가 있는데, 공부 계획하기 유용할 듯하다. 그리고 이 계획표 하나에도 '키워드 숨은 그림 찾기'라고 해서 재미나게 공부할 거리가 녹여져 있다.
30일 치 주제별 정리 내용도 아주 깔끔하고, 초등학생이 흥미 있게 볼 만큼 곁들여진 삽화도 귀엽다.
그래도 '합격'을 위한 시험 준비인 만큼, 시험에 대한 분석도 중요한 할 텐데, 키워드 기출 분석도 중요도에 따라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책에 추가로 실린 부록 중 '140개 키워드 그림카드'가 있는데, 부록으로만 취급하기에는 아쉬울 만큼, 공부하는 데 있어 실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키워드마다 그림이 함께 구성되어 한눈에 기억하기 쉽고, 휴대용 키워드 그림 카드가 있어 이동 중이나 짧은 틈에도 간편히 복습할 수 있다.
기출문제 300제와 실전 모의고사 1회분도 있으니, 이 책 한 권만 열심히 공부한다면, 한능검 기본 시험 충분히 합격하리라 본다.
초등 한능검을 목표로 하는 아이들 누구에게든 추천할 만한 좋은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추천해 봅니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