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이해하는 알고리즘 -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자! 그림으로 이해하는 시리즈
이시다 모리테루.미야자키 슈이치 지음, 이동규 옮김 / 길벗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길벗에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입문서 신간이 나왔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알고리즘>.

일본의 엔지니어 '이시다 모리테루', 교수 '미야자키 슈이치' 두 저자의 책이다.


자료구조, 알고리즘 분야는 IT 실무를 어떤 분야를 하느냐에 공부가 불필요할 수도 있을 거 같긴 한데...

우선 IT를 전문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관문과도 같고, (특히 취준생,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취업 테스트가 요즘은 많더라. )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탄탄히 해 놓을수록, 그에 기반해 실무에서 실력이 더욱 빛을 발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렇다면 반대로 이쪽 공부를 소홀히 해 놓는다면 밑천 금방 드러날 수도 있을 듯....^^;)


나도 자료구조 이론은 제대로 공부해 보고 싶어 늘 기웃거리는 분야인데,

게으름에 시작을 제대로 안 하던 차에 마침 이 책을 만나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책을 보게 된 이유 중 하나는

IT 분야 서적으로 유명한 출판사 '길벗'의 책이라서 믿을 만하다고 생각했고,

표지부터가 정말 "나 입문자책이요~" 할 만큼 토끼도 그려져 있고, 쉽고 재미있어 보여 부담 없이 볼만하다 판단되었다.

책을 받아보니 두께도 얇고, 크기도 적당히 손에 잡기 쉬워

가볍게 언제든 들고 다니며 읽을 수 있다.


본문은 제목처럼 "그림"이 대부분이고, 

눈에 한 번에 잘 들어오는 컬러로 인쇄되었다.


목차를 보면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전반적인 주 내용을 다 다루고 있다.


대략 아래와 같은 순서다.

- 0장 알고리즘의 기본 (여기서는 '계산 시간 측정 방법'도 다룬다.)

- 1장 데이터 구조 (리스트, 배열, 스택, 큐, 해시 테이블, 힙, 이진 탐색 트리를 다룬다)

- 2장 정렬 (버블 정렬, 선택 정렬, 삽입 정렬, 힙 정렬, 병합 정렬, 퀵 정렬)

- 3장 배열 탐색 (선형 탐색, 이진 탐색)

- 4장 그래프

- 5장 보안 알고리즘

- 6장 클러스터링

- 7장 데이터 압축

- 8장 그 외 알고리즘


특이했던 건, '보안 알고리즘'을 이 얇은 책에서 다루었다는 거다.

개인적으로 이 내용이 실려있던 것이 나는 나름 반가웠는데,

대칭키 암호 방식, 공개키 등등 보안 관련 용어를 접해봤지만, 어떤 의미인지 도통 잘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포함한 개념서(?)가 책의 콘셉트인 건가 싶다.

"알고리즘 도감"이라는 앱을 통해

설명을 한 점도 신선했다.

실제로 앱을 설치해 봤는데, 가볍고 보기 좋다.

그림 위주가 한 꼭지마다의 내용 설명이 길지 않고,

이해 위주라 읽기 좋다.

옮긴이 서문에서도 나왔듯

알고리즘을 공부하려는 분에게 다른 책보다

이 책을 먼저 읽기를 권하고 싶다.

쉽게 쉽게 개략적인 걸 보고, 디테일로 넘어가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해 봅니다 :)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