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잘한다는 것 - 일에서도 삶에서도 나의 가치를 높이는 말하기의 정석
정연주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종에서 출판한

26년차 정연주 아나운서님의 책

<말을 잘한다는 것>.


책 디자인부터가 깔끔하고,

읽기 좋게 생겼다^^

앞표지보다 뒤표지에 있는 문구가

나에게 더 와닿았는데

그 문장인 즉슨, 이러하다.


 "말실수 때문에 문제가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의 생각이 그대로 드러났을 뿐입니다."


요즘 말로 팩폭, 순살되버렸다. 너무 공감이 되었다.

고차원적인 인성이나 박식함까지 갖추었기에 그 결과로

'진짜 말을 잘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책은 말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호흡법, 발성과 같은  '기술적인 면'도 다루고,

말을 잘 하기 위한 지식을 쌓는 범중 하나인 '필사'와 같은 방법도 추천해 주고,

업무보고, 협상과 같은 말하기 상황에 대한 가이드 해준다.


작가님께서

장, 차관급 고위공직자 대상의 말 하기 코치 시기도 하고,

공적 말하기의 전문가셔서,

수다나 가벼운 토크보다는

공적 말하기에 대한 내용이 이 책의 주요 골자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글쓰기 실력도 좋을 거라

어느 정도 짐작 가능하다는데,

바로 이 책의 정연주 작가님께서 그러신 분 같다^^

책을 읽어나가는데

문장이 너무 단정하고, 명료하고, 잘 읽힌다.


책을 읽다 놀랐던 작가님에 대한 사실 하나~

26페이지 본문에 나오는 "... 저는 대인기피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라는 작가님의 경험담 이었다.

아니 이렇게 사람을 많나고, 대화하신 분인데 '대인기피증'이란 진단을 받다니요?

대인기피증 진단을 받은 뒤, 자신과 더 깊이 대화하는 법을 알았다는

작가님의 이야기는 나에게도 중요한 메시지가 되었다.


복식호흡이나 발성, 발음과 같은 테크닉은

몸에 익숙해지기 어렵지만,

연습만이 살길...이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해야 할 것 같다^^;


​책에서 여러 번 언급된 단어 중 하나라 생각되는데

바로 '기본기'.

이 '기본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


인생이 달라지는 말 하기가 너무 중요한데,

말하기에 대한 귀한 팁을 얻고자 하시는 모든 분들께

추천해 봅니다 :)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