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최정민.류민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능북스에 출판한

최정민, 류민호 작가님의 책

<Let's 태블로, 쉽게 따라하는 데이터 시각화>


요즘 '데이터 분석'분야가 핫한데,

그 데이터의 성격을 한눈에 잘 들어오게 표현하는,

시각화 툴로 단연코 점유율 1위가

현재는 '태블로'이지 싶다.

(나도 태블로로 본격적인 개발을 해본 건 아니지만,

워낙 유명하고 회사일을 하다 보면 한 번씩 접하다 보니

태블로 경험이 제로인 상태는 아니다.)


책은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태블로 소개를 PART 1로 잡고,

그 뒤의 PART 2부터

실전 개발 활용법이 실려있다.

(IT 툴 학습서이니 만큼 당연히 책은 전면 컬러다.)


책에 나와있듯,

태블로 데스크탑은 프로페셔널 버전과 퍼블릭 버전이 있는데,

실제 기업에서 태블로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프로페셔널 버전'을 쓸 수밖에 없는 게,

'퍼블릭 버전'은 서버 데이터 연결(connection)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렇게 제품군별 기능 및 비용 비교는,

회사에서 어떤 '툴'을 도입할 때 중요하게 파악해야 할 내용인데,

책을 통해서 대략적인 태블로 제품별 특성을 알게 되어 좋았다.


이 책의 학습을 위한

데이터셋, 연습문제 정담, 이미지 등 참고 학습 자료는

생능출판사 홈페이지와 저자의 블로그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

충분히 집에서 실습환경을 구현할 수 있어 좋았다.

책의 내용도 아주 친절하다.


​이런 소프트웨어는 '직접 해봐야 안다'라고 흔히 말하는데,

챕터마다 마지막에 적절한 연습문제가 있어,

무작정 따라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고민해 보고 직접 핸들링 할 거리가 있어 좋았다.


​이 책의 장점은

태블로의 어떤 '구현을 위한 기능적인 면'만을 설명하는 게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라는 영역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하고,

좋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효과적으로 태블로를 사용'하고자 한

목적 의도도 느껴진 다는 것이다.


좋은 태블로 학습서로 추천해 봅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