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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천의 용, 공정한 교육은 가능한가 - 사회적 교육정책을 위한 경험적 소론
박성수 지음 / 공명 / 2021년 9월
평점 :
흔히 '교육 정책'을 백년대계라고 한다.
당장 눈앞의 결과를 바라보지 않고, 백년 앞을 내다보고 세워야 하는 계획이다.
내가 한창 교육을 받을 학생시절은 잘 몰랐다.
어리기도 했고, 그냥 평범한 학생이었기 때문에,
그저...학교의 시간표 대로 수업을 듣고,
숙제하고, 시험을 치고, 어느덧 고3이 되고 수능을 치고...
그렇게 학창시절을 보냈던 것 같다.
그렇게 어영부영 특출날데 없는 수능점수를 붙들고,
대학을 대충 들어가서... 어떻게 취업도 하고,
그냥저냥 먹고 살고 있다.
그런데, 사회에 나와 보니...
내가 사회의 테두리 안에서 다녔던 그 '교육'이
얼마나 내 인생전체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인줄 알았다.
사실 '교육'의 눈에보이는 숫자만 따진 '성과' 즉 수능점수라 치면, 그 성과를 최대로 발휘한 학생은
우선 '대학'에서 계급이 나뉜다.
그 나뉜 계급을 몸소 체득하게 되는 건, 바로 '취업'인 것 같다.
실제로 '경제'적인 재화를 벌어 들일 때,
그 시기에 '공정'과 '불공정'에 대한 의문이 들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인 집안의 경제력이 '카스트 제도'와 비슷하다는 생각도 든다.
아이를 키워보니 더욱 느낀다.
동시에,
불공정이 심화되는 현 시대에서 그나마 아이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골고루 주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공평한 질높은 교육'라고 막연하게 생각도 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질높은 공교육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궁금해서,
결국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지은이인 박성수님은,
연세대 출신에, 행정고시에도 합격하시고, 대한민국의 고위 공무원이 되셨으니
'교육'에 대한 최고 전문가라고 판단되어 진다.
그리고, 그만큼 '교육'에 대한 영향력도 크실텐데,
그 '교육정책'에 고민하시는 방향이 보다 '많은 이'들에게 '이로운 쪽'으로
에너지를 쏟으시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마음이 따뜻하게도 다가왔다.
책을 통해 내가 접한지 오래되었던 현재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었고,
여러나라의 좋은 사례,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아무튼 간단한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전문가 분들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고민으로
앞으로 더 좋아질 아이들의 '교육환경'이 기대된다.
*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