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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적 생활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마거릿 소스본 외 지음, 권현미 외 옮김, 박숙영 감수 / 에듀니티 / 2017년 11월
평점 :
사실 회복적 생활교육이라는 단어가 낮설다. 그러나 1부가 시작되기도 전 나오는 감수의 글과 옮긴이의 글을 통해 무엇을 말하려는지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었고 가볍지 않은 마음으로 1부 통합적 학교 접근법을 읽기 시작했다. 인성교육이 중요시되고 있고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지금의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행동을 바르게 고치기 위해, 또 문제상황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많은 교사들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 방법은 기존의 훈육의 방법으로 응보의 방법이 아무래도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회복적 접근법인 관계와 피해회복에 대한 더 많은 중점을 두기에는 많은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고 학생의 가정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부족한 것도 영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완성되지 않은 학생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학교라는 사회에서 잘 적응하며 어른으로서의 튼튼한 기초를 쌓아갈 수 있도록 교사와 가정, 그리고 사회가 상호작용을 통해 잘못에 대한 피해에 대해 적절한 처리를 통해 가해 학생에게 책임감을 가르치고 상대방의 마음을 공감하는 것을 배울 수 있게 지도해야하겠다. 이중 가장 큰 역할을 맡아야 할 사람은 교사 그리고 학교라 생각한다.
2부에서는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이 정착되기위한 변화에 겪는 어려움을 소개한다. 낮선 개념, 기존의 교육방식과는 다른 방식과 가치는 몇십 년을 살아온 사람에게 쉽게 변화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는것은 사실이다. 코터의 변화하는 과정에서의 8가시 실수 이유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확인해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저항을 더 큰 비젼의 제시와 긍정적인 사례를 접하게 해주는 리더쉽을 가진 사람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겠다. 3부에서는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제시하고 학급과 학교와 해야할 노력들을 사례연구와 함께 소개된다.
가장 어려운 것이 생활교육으로 그동안의 나의 생활교육을 되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고 조금 생소하기는 하지만 천천히 하나하나 학급에 적용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