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침 뚝 코가 뻥! 약국 과학 - 항생제부터 진단 키트까지, 세상 모든 약의 과학 ㅣ 곰곰문고 36
이고은 지음 / 휴머니스트 / 2025년 8월
평점 :
우리나라 사람들만큼 병원에 자주 가고 또 진료시스템이 빠른 나라는 찾기 어려울 것이다.
오래 전 병원에서 진료와 약처방이 함께 되었던 것을 의약분업이 처음 시행될 때는 반대가 무척 심했지만 이젠 잘 적응되어 약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약들은 제한적이 되었다.'
어린이들은 특히 자기가 어떤 약을 먹고 있고 먹어야 하는지를 모르고 부모의 의지대로 섭취, 복용, 처지를 하는데 이 책은 생명과학을 전공한 생물교육을 중등에서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가 자주 이용되는 14가지 종류의 약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요즈음 약국에서 처방전을 받으면 약봋투에 한알 안알의 효과, 효능 및 부작용 등에 대한 설명이 함께 적혀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어려운 내용으로 설명되어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이 책은 흔히 사용하는 의약품에 대한 역사적 배경등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왜 이약을 개발하게 되었는가하는 이유처럼 말이다. 그리고 이약을 복용하거나 사용했을때 우리 몸에 일으키는 작용, 조심해야 할 점,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 더욱 효과적이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처럼 초등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차근차근 설명을 해준다.
아이들이 자신의 가까이에서 접하는 의약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저자처럼 생명공학이나 약에 대한 연구를 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신약 등 기초과학 발전에 인재들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