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함께하는 하브루타 수업 - 주제 중심 수업 만들기에서 상상력과 핵심 질문이 솟아나는 수업 실천까지
김보연.유지연.조혜선 지음 / 맘에드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자극해주는 책, 마음의 울림이 있는 책,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책!!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부담이 없고 책을 읽은 뒤 다양하게 생각을 나누며 이야기 할 수 있고, 재미있는 여러 활동을 할 수 있기에 종종 그림책을 함께 읽는다. 아이들과 함께도 하지만 마음의 위로가 필요한 어른들도 요즘은 즐겨 읽는다. 선명한 색채와 짧은 글은 시각적인 부분이 먼저 다가오지만 그림사이를 다니며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 또한 큰 즐거움이다.

이 책은 교사가 먼저 그림책을 읽어 주기 전 질문을 생각해보고 그림책과 친해지기 위해 첫 만남을 생각해보고 그림책 표지를 보고 이야기를 만들기, 인상적인 장면을 스크래치 페이퍼에 표현하기, 그림책의 내용을 필사하기, 내용의 일부분을 나의 경험과 어울리게 바꾸기, 동시로 써보기 등을 하며 그림책과 친해진 다음 내용에 대해 알맞은 질문의 예가 소개되어 참고하여 지도하기애 용이하다.

아이들과의 한 해 살이 동안 가르쳐야 할 지도 내용,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여 그림책과 마주하기 단계에서는 관련 주제에 대한 영상, 뉴스, 소개말, 그림책 표지 제시 등을 통해 흥미를 끈뒤 내용을 예측하며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한다. 그런 뒤 표지를 넘기며 그림책을 톺아보기 단계에서 인상깊었던 내용이나 장면을 떠올려 질문을 만든뒤 짝과 대화를 통해 질문과 답을 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관련 내용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독후 활동을 2~3가지 자세한 순서에 따라 그림 및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준다. 또 각 책의 첫소개 페이지에는 QR코드가 있어 교사용 지도안과 함께 보면 좋은 책 소개도 있어, 혹시 해당 그림책이 없을 때 대체할 수 있는 책도 바로 찾을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좋다. 활동방법은 글로 쓰는 것도 있지만 놀이 형식도 있어서 학년 및 수준에 맞는 방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림책 관련해서 많은 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한 번 정독을 하고 중요한 부분을 잘 표시했다가 수업시간에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