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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보드게임북 ㅣ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1
박찬정.박점희 지음 / 애플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교육자가 직업인 게임으로 수업을 한다는 공통점을 가진 두 저자가 함께 쓴 책!!
'게임은 일단 재미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어린 시절부터 보드게임을 즐겼고, 교사가 된 지금에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보드게임을 수업에 접목하여 수업하기 위해 스스로 공부하면서 익힌 것과 게임을 수업에 활용한 노하우를 전해주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 진 책이다.
아이들은 일단 게임을 좋아한다. 그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이든 수업에서 진행되는 것이든 딱딱하고 단순히 듣기만 하고 이해해야 하는 수업보다는 훨씬 집중도도 높고 흥미를 끌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또한 단순한 게임을 지속하면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습에서의 성취 기준과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없음과 일제식 수업보다는 준비가 너무 힘들고 현장에서 적용하기 힘들 다는 것은 현장에서 직접 가르치는 교사들로서는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다. 그렇기에 현장전문가 두분이 뜻을 합해 만들었기에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구성은 가장 먼저 두 쪽에 걸쳐 설명된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부분을 통해 총 세가지 게임으로 이루어진 게임의 설명을 간단히 활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시작한다. 그 다음은 게임의 10가지 특성과 매커니즘, 스토리, 미적요소, 기술 등 게임의 구성요소와 게임 활용 수업과 방향을 제시하는 설명한다. 다음으로 나오는 세 가지 게임은 학습목표, 준비물, 자세한 학습절차와 학습도움말로 게임을 진행하게 한 뒤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정리를 통해 자신이 게임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스스로 기록하며 정리할 수 있게 해주고,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의 관찰평가까지 이루어지게 하여 개임을 통해 성취기준 도달에 이르게 해준다. 게임에 대한 설명 부분은 자세하지만 그 양이 많지 않고 책의 대부분은 보드게임 카드 246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자의 활용도도 굉장히 높으리라 생각된다. 중등선생님들이 쓰신 책이지만 초등 고학년에게도 사용해보길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