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선생님에겐 반격이 필요해! - 교실을 사로잡는 마법의 한마디! 곤란한 교사를 위한 50가지 꿀팁!
마쓰오 히데아키 지음, 이선영 옮김, 허승환 감수 / 테크빌교육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년차 초등학교 교사 경력을 가진 작가가 쓴 책으로 교사는 매년 맞이하는 아이들이 달라 지기 때문에 다른 직업 같으면 그 정도 경력으로는 어느 정도 경지에 다다를 정도가 되었겠지만 매년 새롭고 어렵다. 그해 어떤 아이들을 만나는지 또 어떤 학부모님들을 만나는지가 수월하게 또는 아주 힘든 한 해를 보낵도 하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을 아직 맞이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읽는 책 이라 기대반 걱정반인 마음이지만 그간 나의 경험 또는 주변 동료 교사들의 경험을 책을 통해서 접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3년차가 되기 전에 반드시 익혀야 할 기술로 "반격"이란 것을 이야기 한다. 반격이라 함은 적의 공격에 대응하여 공격하는 것을 뜻하는데 아이들을 대상으로 공격을 하라는 의미는 아니고 책을 통해 여러 실패 사례를 접하고 어떻게 하면 실패하는 지를 먼저 알고 성공 가능성이 큰 방법을 알기 위해 그것을 제시해준다. 이 사례를 통해서 교실에서 일어나는 실패 대부분을 예방할 수있기 때문이다.

총 5장에 걸쳐 학급분위기를 장악하는 법, 트러블을 찬스로 바꾸는 법, 아이들을 활기차게 움직이게 하는 법, 단결력을 기르는 법, 마지막 학부모와 동료 교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50가지를 설명한다.

각각의 장에는 10개의 상황이 제시되는데 하나의 상황에서 발생한 실패 사례를 통해 왜?어째서? 라는 물음으로 시작하여 반격할 부분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교사가 성공하기 위한 반격의 한마디를 제시하고 그로 인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비결도 함께 알려준다. 마지막 부분에는 허쌤의 한마디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나눠준다.

뜻있고 진취적인 학급경영을 목표로 한다면 반드시 이 책의 실패사례를 읽고 그에 대한 반격을 익힌뒤 새학기를 준비하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