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이 사라진 마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의 문제 해결 지식그림책 시리즈 8
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샤이엔 올리비에 그림, 최진희 옮김 / 라이브리안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의 문제 해결 지식그림책 시리즈 8번째 온실가스와 숲에 관한 이야기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도 해마다 무더운 여름을 맞이하고 있다. 높은 기온은 어느 정도 참을 수 있다고 하지만 여름과 함께 오는 습도는 대기를 한증막처럼 만들어 버리니 사람의 불쾌지수도 올라간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앞으로 더위가 점점 심해진다고 하는데 과연 이 시점에서 지구별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 의문에서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었다.

툼파의 이번 여름은 무척 더워서 학교 수업도 힘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근처의 우물도 모두 말라버려서 아이들은 언덕 아래 연못에서 물을 겨우 구했다. 몹시 목이 말랐던 코누 할머니는 아이들이 구해온 물을 마시며 자신이 젊었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연못에는 항상 물이 가득했고, 아무리 더워도 일을 할 수 있었고, 어딜 가든지 나무와 시원한 그늘이 많았다는 것을,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현실.

툼파의 언니, 오빠도 날씨가 너무 더워서 학교 수업도 중단되고, 물이 부족한 탓에 밭에 심은 작물도 말라 버려서 마을 주민들이 대책을 논의한다. 어른들은 마을의 나무를 모두 베어 내다 팔자고 하지만 툼파는 어른들의 결정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툼파와 친구들은 비비르네 할머니를 찾아가 대책을 마련하고, 숲에 벌목꾼들이 온 날 툼파와 친구들은 나무를 지키기 위해 나무를 둘러쌌다. 툼파는 벌목꾼에게 나무는 살아 있는 생명이며, 시원한 그늘도 만들어주기 때문에 나무를 절대 없애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벌목꾼들의 호통에도 물러서지 않던 친구들, 어느새 툼파와 친구들의 용감한 행동이 방송국에도 알려지자 대중에게 전파를 타기 시작했고, 벌목꾼들은 나무를 베기를 포기했다.

숲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 덕분에 툼파의 마을 주민들은 숲을 보호하는 조건으로 후원을 받게 되었고, 숲의 보호를 위한 새로운 규칙도 만들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서 숲은 울창해졌고, 덕분에 툼파와 마을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게 된 이야기이다.

툼파의 이야기를 통해 이와 비슷한 문제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도 사회의 곳곳에서, 범지구적으로 발생되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실제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시작된 인도의 '칩코(Chipko)'는 인도어로 '포옹하다, 껴안다'라는 뜻이며, 나무를 껴안는 방식의 저항 운동이라고 한다. 1973년부터 1981년까지, 인도 북부의 한 지역에서 있었던 칩코 운동은 인도 정부가 숲을 보호하는 정책을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시카고 대학교 기후연구소에 따르면, 2100년까지 지구 온난화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전 세계 모든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많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사하라 사막을 포함한 아프리카, 인도, 방글라데시, 중남미 일부 지역은 기후 변화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이러한 지구 온난화는 빈곤 국가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숲과 환경을 보호하는 일이 선택이 아닌 생존의 조건이 된 세상에서 우리는 아이에게 무엇을 알려줘야 할까 곰곰이 생각해 본다. 아이는 나무를 심고, 쓰레기를 줄이고, 필요한 것만 사서 쓰고, 길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물을 아껴 써야 한다고 말한다. 나 또한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배달 음식을 줄인다. 물론 많이 시켜 먹지는 않지만 한번 시킬 때 나오는 쓰레기양이 생각보다 많아서 최대한 자제하려고 한다. 빨래는 모아서 한꺼번에 돌리면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길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집에 있는 물건을 중복으로 구매하지 않는 등 환경과 지구별을 지키기 위한 소소한 실천 방법이 생각보다 많다.

책을 읽고 실천적 방법에 대해 아이와 토론을 해봄으로써 다시 한번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에스테르 뒤플로의 문제 해결 지식그림책 시리즈를 통해서 우리의 아이들에게 멋진 미래와 깨끗한 환경, 건강한 몸을 물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가족 간의 독서 토론으로 이 책을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