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계산법 1 : 초등학교 1학년 - 수학의 기본,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초급 ㅣ 기적의 계산법 (2022년 개정) 1
기적학습연구소 지음 / 길벗스쿨 / 2021년 12월
평점 :
아이들의 공부 시작 연령이 빨라지고 있다. 주위에 있는 친구 아이들만 봐도 벌써 연산을 다 뗀 친구도 있고, 영어 발음이 원어민급 친구들도 있다. 아이가 조금만 더 놀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어서 아이를 붙잡고 공부를 시키지는 않았지만, 주위에 이미 공부하고, 지식을 뽐내는 친구들의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보니 우리 아이도 조금씩 연산에 관심이 생겼는지 엄마, 아빠에게 덧셈과 뺄셈을 물어본다.
이때다 싶어서 아이와 함께 길벗스쿨에서 출판된 "기적의 계산법"을 펼쳤다. 아직 유치부이긴 하지만 미리 예습한다는 마음으로 초등 1학년 과정을 풀어보기로 했다. 기적학습연구소에서 펴낸 이 책은 유아 5~7세부터 시작해서 초1~ 초6까지 차근차근 세트로 풀 수 있는 책이다. 그중에서 우리 아이는 초1 세트 2권 중 1권,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초급 단계를 해보기로 하며 매일 오후 8시 저녁 먹고, 1장씩 풀기로 계획을 세웠다.
책의 첫 장에는 '나만의 학습 다짐'이라는 테이블 표가 있다. 언제 어떻게 공부할지 스스로 약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공부한 날짜, 문제를 푸는 데 걸린 시간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세심한 배려가 좋다.
초등수학의 80%가 연산이라고 한다. 연산을 잘하면 수학이 재미있어지고 자신감이 붙어서 수학을 잘할 수 있다고 한다. 연산을 잘하려면 충분한 훈련이 필요한데 이 책은 그러한 훈련이 잘되도록 각 단계별 5일 차씩, 하루 1장씩 풀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물론 재미있고 아이가 내용에 집중을 잘한다면 5일 차 구성을 하루 만에도 다 할 수도 있다. 이해력이 빠른 친구라면 "기적의 계산법" 1권을 10일 만에도 풀 수 있을 것 같다.
1단계에서는 수를 가르고 모으기가 나온다. 수 가르기와 모으기의 자세한 설명, 그림과 함께 스스로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잘해 놓았다. 문해력이 좋은 친구라면 충분히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을 거라 본다. 수를 가르고 모으기를 푼 아이가 처음에는 한, 두 개씩 틀렸다. 부모는 참고 인내하고 기다려 줘야 하기에 틀린 문제를 스스로 생각해 보라고 했다. 잠이 오는 건지 멍을 때리는 건지 "아!" 하는 짧은 탄성과 함께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다음부터 푸는 문제는 틀리지도 않고, 시간도 줄었다. 이래서 반복 훈련이 중요하구나 싶었다.
책의 장마다 한 장씩 찢으며 풀 수 있게 해놓아서 여행 갈 때 책 1권을 다 들고 가야 하는 부담감도 없을뿐더러 두꺼운 책을 풀어야 하는 압박감도 없어서 수학을 시작하기에 좋은 책이다. 아이가 이 책을 통해 수학에 재미를 붙이고, 초6 문제 과정까지 도전해 봐야겠다는 학습 다짐도 생긴다. 부디 수학이라는 긴 숲에서 길을 잃지 않고, 수학의 정상까지 잘 도착할 수 있길 기도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