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 강의 -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 순간의 철학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북아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에 많은 인재를 배출해 내는 하버드 대학은 어떤 곳일까? 하버드 대학에 가지 않고도 하버드대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큰 행운일까 생각한 적이 있다. 적절한 타이밍에 이 책을 마주했다.

여기서 철학이란 무엇일까? 교양수업에서 주로 듣던 철학 수업을 곱씹어 보면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였던 것만은 확실히 기억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철학의 정의를 간단히 살펴보면 철학은 세계관과 관련된 학문이자 자연적 지식과 사회적 지식을 총괄하는 학문이며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존재라고 소개한다. 백과사전에서 말하는 철학은 세계와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 원리 즉 인간의 본질, 세계관 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존재, 지식, 가치, 이성, 인식 그리고 언어, 논리, 윤리 등의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대상의 실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이러한 정의는 프로타고라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위의 정의를 살펴보면 철학은 우리 인간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그런 관계인 것이다.

책의 구성은 행복이란 무엇인가?, 나를 사랑하는 법, 어려움에 대처하기, 시간 관리와 실행력, 창의적 사고와 성공의 길, 끝으로 하버드 철학의 사례로 마무리된다. 살면서 행복이란 무엇일까 생각해 본 적이 있다. 내가 내린 행복의 정의는 '지금 이 순간, 지금 내 모습'이라고 말하고 싶다.

건전한 사고 정신과 건강한 신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만족감, 즐거운 취미생활 등 이러한 기본적인 것을 누릴 수 있는 시간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며 또한 감사하게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탈 벤 샤하르, 전 하버드대학교수는 이런 말을 했다. '행복한 사람은 자신에게 즐거움과 의미를 가져다주는 것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추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은 스스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생활 방식 안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누린다.'

요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유행어가 있지 않나? 오랜 코로나로 지친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작지만 소소한 행동! 그게 요리가 되었든, 드라이브가 되었든 나를 알아가고 찾아가는 행복이 곧 나를 사랑하는 길임을 느꼈다.

이렇듯 행복은 대개의 모든 사람이 추구하며 인생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이라는 목적 아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그러면 성공은 자연이 따라올 것이고 부도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행복으로 가는 길이 멀고 험난할지라도 순간의 불평과 좌절을 잘 넘긴다면 또 다른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책은 말한다. 결국 철학이란 자신을 사랑하고, 사랑하기 때문에 해야 할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거기에서 만난 어려움을 지혜롭게 잘 대처해 내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것, 그로 인해 내가 더 성장할 수 있는 힘임을 깨달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