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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기적을 부르는 대화법 - 자녀와 함께 행복한 관계를 만드는 소통의 기술
박미자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일반적으로 사춘기라고 사람들이 말하는 나이대에 아이들이 접어들면서
말로만 듣던 상황들이 우리집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아이들이 성장한 만큼 나의 생각과 화법을 바꾸며 아이들을 대해야 한다는것을
생각하고 있지만 마음과 달리 실천이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상처주지 않고, 상처 받지 않으면서 사춘기라는 민감한 시기를 어찌 보내야할까
고민하던 중에 "사춘기, 기적을 부르는 대화법"을 만나게 되었다.
책을 읽기 전 작가의 이력을 읽어보았다. 저자는 교육학 박사이자 중학교에서 30여 년간 교직에 몸
담으셨던 선생님이시자 여러 활동을 하는 연구자로 활동중이시라고 한다.
긴 시간 아이들을 만나며 상담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신다는것을 보며 아이들의 생각을
잘 아시고 원하는 바를 아실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져 있다.
1부 관계를 바꾸는 세 가지 대화법
2부 사춘기 자녀의 성장 특징을 고려한 대화법
3부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법
4부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법
구성을 살펴보면 부모가 아이와 대화하기 위해서 아이을 존중하면서
비난하지 않는 대화법에 대해서 먼저 소개하고
아이가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를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사춘기라는 시기의 신체적 특징과 뇌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상대방을 이해한다는것은 대화의 가장 기본이기에 이런 흐름이 마음에 들고
아이와 대화하기 위해서 부모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하는가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 있었다.
3부와 4부는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대화가 이루어지는 내용인데
이론만 글로 설명하는것이 아닌 말풍선을 이용해 일반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아이와 부모의 대화를
예시로 보여주고 있으며 상황별 부모들이 많이 하는 실수를 쉽게 알려준 후에
바로 이어 올바른 대화가 이루어지는 예시들도 보여주어서 이해하기 쉬었다.
현실적으로 내가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쉽게 인지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의 뇌는 훈계를 하더라도 1분 이내의 말에서만 의미를 갖고
이 후로는 잔소리로 듣는다고 한다. 또한 청소년의 뇌는 순간 다른 활동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을만큼 치유력이 높은데 이것을 두고 부모들은 아이가 야단을 맞고 알겠다는
대답만을 하고 다른 생각을 한다고 오해한다고 한다. 아이의 행동과 신체적 발달을
알고나니 아이의 행동들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청소년시기의 아이들을 주체성을 가진 한 인격체로 생각하여 대화하도록 하며
부모가 아무리 아이에게 정성을 쏟아도 결국 아이 자신이 미래의 당사자이며
미래를 결정하는 주체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다양한 상황별 아이와 부모의 대화예시를 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어보며 아이와의 대화에 적용해보았는데 훨씬
부드러운 시간이 되었다게 느껴졌다.
청소년시기의 아이와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면 읽어보시길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