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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상품 중 옵션과 선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옵션이란 말 그대로 선택권을 말하는데, 금융상품으로서의 옵션은 특정한 금융상품을일정한 기간 동안 미리 약정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증권을 말합니다.
특정한 금융상품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call option), 특정한 금융상품을 팔 수있는 권리를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은 바로 콜옵션의 일종입니다. 이는 선택권이기 때문에 권리의 행사 여부는 순전히 본인의 의사에 달려 있습니다.
선물이란 품질, 수량, 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미래 일정시점에 인도 또는 인수할 것을 약정한 계약을 말합니다.
선물거래는 바로 이러한 계약을 현재시점에 사고파는 행위입니다. 선물거래 대상이 되는 상품은 농산물부터 통화, 금리, 주가지수까지 수없이 많습니다. 우리 주식시장에는주가지수 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옵션과 선물은 위험관리를 위한 파생상품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옵션은 선택권인반면 선물은 반드시 응해야 하는 계약이라는 점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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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이익준비금은 법정적립액 한도액인 총자본금의 1/2을 20억원 이상초과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도액을 초과해 적립한 금액이 발생하는 경우 그초과분은 임의적립금으로 보아 처분하더라도 법률적으로 문제는 없습니다.
 두 회사를 비교해보면 이익준비금을 결손보전이나 자본전입에 사용하지 않았다면, 삼성전자가 현대자동차보다 현금배당을 1.6배 정도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이익준비금은 현금배당액의 10%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회사 모두 임의적립금과 미처분이익잉여금이 매우 많이 쌓여 있어서,
투자여력과 배당가능성에서 양호한 회사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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