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는 상승이나 하락의 추세 움직임이 한번 시작되면 그 움직임은 계속되려는 경향이있다.
• 주가는 떨어뜨리는 힘보다는 올리는 힘이 더 많이 든다. 또한 주가는 그 자신의 힘에 의해서 떨어지려는 경향이 있다.
ㆍ주가는 상승 추세가 한참 진행되면 결국 떨어지게 되고, 하락 추세가 한참 진행되다 보면결국은 오르게 마련이다. 강세 시장이 아무리 계속되어도 나무가 하늘까지 자라지는 못한다. 어떠한 일도 끝이 있게 마련이다.
•주가 움직임이 완전히 정지하는 때가 있다. 거래도 거의 없이 횡보 국면이 진행되는 경우이다. - P155

더글러스는 결국 자신에게서 그 원인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시장의 행위가 종잡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건 내 행위가 종잡을 수 없고 통제불능이기 때문이다. 내가 앞으로 어떤 행동을 할지 알 수 없으면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판단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단하나는 나 자신이다. 트레이더로서 내가 가진 권한은 돈을 벌거나 다른 트레이더에게 돈을 뺏기는 것, 단 두 가지뿐이다"라고 말했다.
더글러스는 강한 정신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꾸준히 수익을 올리는 트레이더는 트레이닝을 ‘정신수양‘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처음 뛰어든트레이더들은 자신의 계좌 잔고에 즉각 영향을 받는다. 거듭 말하지만 트레이더로서 성공 여부는 감정을 어떻게 제어하느냐에 달려 있다. - P489

■ 손실을 내는 것도 투자의 일부다 투자 고수들은 손실 또한 투자의 한 과정이자 본질적 구성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감과도 관련이 있다. 뛰어난 투자자는 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결국은 수익을 내면서 이기는 게임을 할 것이라고 확신하기때문에 손실 투자 하나하나에 크게 낙심하지 않는다.
오히려 장기적 안목에서 손실이 나는 것은 불가피한 일로 여긴다. 실제로사실이 그렇기도 하다. 손실 투자 대비 투자수익비율이 훨씬 높았던 선물투자 고수인 린다 라쉬게 [Linda Raschke는 이렇게 말했다. "손실이 났다고 괴로워하지는 않는다. 이 손실을 곧 만회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손실을 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손실이 나는 것을두려워하는‘ 것이다. 손실이 나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전전긍긍하면, 더 큰손실을 보거나 큰 수익 기회를 날리거나 둘 중 하나이다. 어느 쪽이든 성공투자의 기회를 망쳐버리기는 마찬가지다.
■ 인내의 미덕이 필요하다가장 좋은 기회를 기다릴수록 성공 확률은 높아진다. 항상 시장에 있을필요는 없다. 즉 한시도 쉼 없이 매매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에드윈 르페브르는 《어느 주식투자자의 회상》에서 이렇게 말했다. "세상에는언제 어디서나 늘 실수를 하는 바보가 있다. 월스트리트에는 항상 매매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월스트리트 바보‘가 있다." - P491

■ 추세 진행 중에도 시장 진입을 고려하라추세가 형성된 초기에 시장 진입 기회를 놓쳤다고 해서 현 추세를 이용한 매매를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유명 투자자인맥케이는 추세를 확인하기 가장 쉬운 지점이 바로 추세가 얼마간 진행됐을때, 즉 추세의 중간 구간이라고 했다. 이 말은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이미 추세의 일부를 놓치는 일이 흔하다는 의미다.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상황에서는 절대로 이길 수 없다월스트리트에서 회자되는 오래된 격언이 있다. "잃어서는 안 되는 절박한 돈으로는 절대 수익을 낼 수 없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절대로 잃어서는 안 되는 돈을 밑천으로 투자에 나서게 되면 냉정한 판단이 결여되고, 투자 결정에 걸림돌밖에 안 되는 온갖 심리적 요인이 작용해 큰 함정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꼭 수익을 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는 매매에서도 실수가 나온다. 시장은 절박함에서 시작된 투자에 더해 부주의까지 겹친 상황을 봐줄 만큼 녹록하지 않다. - P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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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공포의 영향 아래에 있는 개인이나 군중은 인도적으로 행동하거나 건전하게 생각하리라고는믿을 수 없다. 
공포를 극복하는 것이 지혜의시작이다.
버트런드 러셀 - P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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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닉 비율
이러한 피보나치 비율 중 하모닉 이론에서 주로 사용되는 비율들이 있다.
이 비율들을 바로 하모닉 비율이라 통칭해 사용하며, 각 숫자를 어떠한 나눗샘 공식으로 외우기보다는 하모닉 패턴에서 각 비율 숫자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0.886이라는 숫자는 짐 캐인(Jim Kane)과 스콧 카니(Scott Carney)가 가톨리 패턴 연구 초기에 모든 가톨리 패턴이 같지 않다‘라는 연구를 통해, 0.786과 구분되며 생겨난 의미 있는값이다. 

단일 피보나치 비율의 의미
0.618: 가장 대중적인 숫자이며, 하모닉 비율에서 기본 비율에 해당하는 숫자다.
1.618: 황금 비율(Golden Ratio). 가장 완벽한 숫자, 이상적인 비율이라 불리며, 이 수보다 크다면 힘이 과하다 할 수 있다. 이 이상의 수는 자연의이상적인 숫자로부터 초과되므로 자연의 한계에 부딪히며 향후 강렬한 반전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
3.14: 원주율 파이(Pi)라 부르는 숫자로 1.618에서 파생된 아름답고 신비로운 숫자다.
0.382: 0.618과 더해지면 1을 만드는 숫자로서의 의미가 있다.
(0.382+0.618=1)1.13: 성공 혹은 실패를 판가름 짓는 영역. 이전 기준이 되었던 1은 겨우 넘 - P48

었으나, 스톱 헌팅(Stop Hunting)"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0.786: 0.618의 제곱근에서 나온 비율(0.786×0.786=0.618)로 가장 기본이된 가틀리 패턴의 비율이다.
0.886:1의 비율로 완전히 되돌리기 이전 마지막 되돌림 하모닉 비율이라는의미가 있다.
1.27: 1.13과는 달리, 이 비율은 1을 넘어 안정된 후 새로운 저항/지지를 찾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0.5, 1, 2.0: 이러한 숫자들은 피보나치수열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된 정적인 숫자를 의미한다.
1.902: 이집트 피라미드에서 발견된 황금 직사각형의 숨겨진 비율, 대각선을 뜻하는 황금 삼각형의 비율을 의미한다.
이외에 2.24, 2.618, 1.414, 0.707 등이 부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P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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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딩에 임할 때는 스스로를 살펴 심리상태의 변화를 감지해야한다. 트레이딩에 진입한 이유를 적어두고 자금관리 규칙과 함께 청산규칙도 적어두라.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동안 결코 계획을 변경하면 안 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마녀 세이렌은 아름다운 노래로 선원들을흘려 갑판에서 바다로 뛰어들게 만들어 죽였다. 오디세우스는 이 지역을 항해하게 되었을 때 모든 부하들에게 귀를 밀랍으로 막으라고명령했다. 그런데 자신은 세이렌의 노래를 듣고 싶었으므로 부하들에게 돛대에 묶고 절대 풀지 말라고 일러두었다. 돛대에 묶여서 뛰어들지 않았기 때문에 오디세우스는 세이렌의 매혹적인 노래를 듣고도 목숨을 건졌다. 트레이더는 화창한 날에 미리 트레이딩 계획과자금관리 규칙이라는 돛대에다 자신의 몸을 꽁꽁 묶어야 살아남을수 있다. -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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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딩에 임할 때는 스스로를 살펴 심리상태의 변화를 감지해야한다. 트레이딩에 진입한 이유를 적어두고 자금관리 규칙과 함께 청산규칙도 적어두라.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동안 결코 계획을 변경하면 안 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마녀 세이렌은 아름다운 노래로 선원들을흘려 갑판에서 바다로 뛰어들게 만들어 죽였다. 오디세우스는 이 지역을 항해하게 되었을 때 모든 부하들에게 귀를 밀랍으로 막으라고명령했다. 그런데 자신은 세이렌의 노래를 듣고 싶었으므로 부하들에게 돛대에 묶고 절대 풀지 말라고 일러두었다. 돛대에 묶여서 뛰어들지 않았기 때문에 오디세우스는 세이렌의 매혹적인 노래를 듣고도 목숨을 건졌다. 트레이더는 화창한 날에 미리 트레이딩 계획과자금관리 규칙이라는 돛대에다 자신의 몸을 꽁꽁 묶어야 살아남을수 있다. -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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