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러브 - Wisdom Love 위즈덤 미니 3
앤드루 저커먼 지음, 이경희 옮김, 앨릭스 블랙 정리, 윤희영 감수 / 샘터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Wisdom 위즈덤 Love


다양한 수상 경력을 지닌 사진작가이자 영화제작자인 앤드루 저커먼이 65세 이상 된 세계의 저명 작가, 미술가, 디자이너, 배우, 정치인, 음악가, 종교지도자, 기업인 등 이들을 직접 만나 사진과 인터뷰하면서 그들에게서 지혜를 구하여 이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위즈덤 시리즈 중에 Love다. 21명의 유명인사들이 말하는 Love.

사진 한 장 한 장이 선명해서 그들의 자글자글한 주름살까지 다 눈에 보이지만, 그 주름이 그들이 살아온 삶을 이야기 해주는 것같아 주름의 깊이가 느껴졌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지켜온 삶보다 손자를 지켜보는 재미가 더 행복하다고 말하는 이들, 또 예술가들의 삶은 자유로워야 하는데 이를 지켜주는 아내의 고마움을 표하는 이, 부부관계에서 상대의 독립성을 인정해주면서 각자에게 자기의 공간을 만들어주자는 이.

내가 만약 60대가 된다면 막연히 몇 번 생각해본 적 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나는 손자들에게 남편에게 어떤 할머니, 어떤 아내가 될까? 란 생각으로 진지해진다.
이들의 공통점은 나이가 들었지만, 아직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또 그들의 일에 열중하며 손자들을 돌보며 여유를 즐기고 있다는 것이다.
먼 훗날 손자들에게 나도 그들이 바라봤을 때 나이는 많지만, 생각은 젊은 할머니, 신명나는 할머니이고 싶다.

21명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삶을 들여다 보면서 남을 배려하고 남의 아픔을 깊게 느끼면서 나보다 남을 생각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위즈덤 다른 시리즈도 읽고 그들의 지혜를 구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