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소리 트레이닝북 - 국내 최초의 보이스코치 임유정의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외모뿐만 아니라, "목소리"도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나는 "목소리" 뿐만 아니라 소리에도 관심이 많아 대학교 1학년 때 방송국 아나운서도 했었다. 목소리를 내서 읽고, 소리를 전하는 일이 재미있었으니까. 편안하고 차분한 목소리라는 말을 들었지만, 면접스터디에서는 좀 자신감 없는 것 같다는 지적을 받았던 것이 생각나, 자신감 있는 목소리, 발음을 위해선 어떤 연습이 필요할까? 고민하게 되었고 목소리 트레이닝을 받고 싶단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작가님은 아나운서, 리포터, 쇼핑호스트를 거쳐 지금은 "아나운서처럼 말하고 쇼핑호스트 처럼 유혹하라!"는 제목으로 강의하고 있으며 강의 만족도 98점 이상의 명강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발음, 발성, 호흡, 근육, 그리고 목소리에 고민인 여러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케이스 클리닉을 진행한다.
처음에 앞에서 이 책을 읽기 전 예시문을 녹음해 보는 영역이 있었다. 과연 이 책대로 훈련하게 된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내 안에 숨어 있는 목소리는 어떤 모습일까?
트레이닝의 포인트, 효과, 방법 등에 대해 말해주고, 중간중간 나와 있는 그림과 글은 우리가 "매력적인 목소리"를 얻는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동기를 유발하는 것 같아서 조금 지루해질 만하면 힘이 불끈불끈 솟았다!
목소리 자체가 좋아지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발음을 연습하다 보면 다른 사람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명확함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루아침에 목소리를 바꿀 순 없겠지만 호흡하는 방법, 연습을 통해 발음을 교정하다 보니 보다 깔끔하고 정확한 목소리를 얻은 것 같아 뿌듯하다. 숨겨진 내 안의 목소리를 점점 찾아가고 있는 걸까? 뿌듯해지기도 한다.
강의 경험을 통해 배운 노하우를 바탕으로 책으로도 목소리를 트레이닝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새로웠다. 하지만 직접 강사님에게 "제 목소리 어때요?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연습으로 보완해야 할까요? 묻고 싶었다. 아쉽지만 하루하루 연습을 통해 훗날 아나운서 못지 않은 발음과 매력적인 모습을 발견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