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명관의 고래를 소개한 팟캐스트를 우연히 찾아 듣게 되었다. 상당히 독특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형식적으로도 그렇고 내용적으로도 그랬다. 약간 마르케스의 백년동안의 고독의 느낌도 묻어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 고래는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를 생각해 보았다. 금복이 생선장수를 따라 바닷가 작은 도시에 도착했을 때 처음 보았던 그 큰 고래는 금복의 이상향이었을 지 모르겠다. 현실적이지 않은 거대한 몸집의 동물을 경외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거친 그녀의 현실적인 삶으로 부터 벗어나고자 했던 것은 아닐까.

아직 고래를 직접 본 적은 없고 거대한 흰수염고래 옆에서 헤엄치는 다이버의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그 사진 속에서 느낀 것은 인간의 보잘것없음과 평화, 그리고 이상향이었다. 고래의 이미지는 '이상향'을 떠오르게 한다. 작가의 고래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나는 인간들이 가진 꿈과 이상향이라고 생각한다. 금복이 불모의 땅 평대에 큰 도시를 일으키고 고래모양의 극장을 짓고 그 속에서 죽는 장면에서, 몸집이 비정상적으로 큰 춘희가 코끼리를 타고 안드로메다로 떠나는 장면에서 나는 그렇게 느꼈다.

내가 머릿 속으로 그리고 있는 고래는 과연 고래가 맞는 것인가?
사람들은 각자의 고래를 그려보겠지만 모두 다 제각각일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래를 본 적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내가 그린 고래가 다른 사람들은 공룡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이니까. 내가 그린 고래가 반드시 다른 사람들이 그린 고래와 같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스스로는 어슷 비슷하게 그리며 살고 있다고 맏으려 한다. 불안하지 않기 위해서..

나의 고래는 어디에 있는가? 
고래를 찾아 떠나는 영화가 있었다. 고래사냥.. 자 떠나자 고래잡으러~
떠날 수 있는 용기를 아직도 가지고 있기를..

생각이 엉뚱한 곳으로 흐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