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균 쇠 (무선 제작) - 무기.병균.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개정증보판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사상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잭이 너무 두꺼웠다. 가뜩이나 책읽는 속도가 느린데다가 집중력의 지속 시간이 짧은 나에게는 시작하는 것이 엄두가 안났다. 분명 한 달 이상을 끌다가 결국 앞쪽의 내용이 전혀 기억에 남지 않을 때 쯤 책을 덮게될 것을 두려워했다. 그래서 1년 넘도록 읽고싶은 책 목록에 유령처럼 남아있었다. 막상 책을 열고 보니 방대한 양에 비해 전체적인 주제는 상당히 심플했고 다양한 접근방법과 사례들로 동일한 주장이 반복되어 주제를 잃지도 않았다.

이 책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정에서 지역간, 문명간 불균형이 어떻게 발생하였는 지에 대하여 고찰한 책인데, 나는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이지만 인류의 역사는 우연의 역사이고 파괴의 역사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인류가 지구 곳곳으로 퍼져 나가면서 지구의 불행이 시작된 것 아닐까? 수렵유목에서 농경정주로 생활 양식이 바뀌고 그로인해 잉여 식량을통해 인구가 증가하고, 집단화 계층화된 인간 사회는 국가를 형성하기에 이르고 곧 정복과 파괴의 역사가 가속화 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열위한 환경에 노출된 문명이 도태되고 멸종되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지구의 나이가 50 억년인데 현생 인류인 호모사피엔스의 등장이 4만년, 문명이라는 것이 발상된 것이 겨우 5천년이니 인류는 정말 어마어마어마한 속도로 지구를 소비하고 있다. 700만년전 부터 시작된 인류의 유랑은 이제 지구를 넘어 우주의 어딘가로(아마도 화성이 제일 유력해 보인다) 향하게 될 것이라는생각을 하니 우주도인류의 손에 의해 파괴되고 정복 당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은 너무 비약이 심한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