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 도미노 공부법 」이 책의 저자 권종철씨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동대학원 철학과 석사학위 취득. 메가스터디에서 언어논리연구소 소장 역임.
저자의 교육철학은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

|
이 책은 1부. 진단 - 2부. 반성 - 3부.해법 - 4부. 실천 으로 이루어져 있다. |
1부. 진단. 당신의 공부 무엇이 문제인가?
공부 잘 하는 학생이 갖추어야 할 제1의 조건은 바로 '예측가능성'이라고 한다.
이 책은 중학교때 공부를 잘 하다가 고등학교 와서 성적이 떨어지거나, 잘 하긴 하지만, 하락세가 보인다거나, 중학교떄보다도 훨씬 더 노력은 했지만 성적이 최상위권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되겠다.
중학교때 올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한 학생은 고등학교때 그 저력이 나타나지만 제대로 된 공부습관을 형성하지 못하면 고등학교때 난조에 빠질수 있다는 것이다.
중학교때까지는 학교 교과서와 학교에서 주는 프린트물로만 봐도 어느정도 성적이 나오겠지만, 고등학교에 와서는 차원이 달라진다. 영어는 수능형으로 출제되고, 아무리 공부해도 점수가 제일 오르지 않는 국어는 이제 비문학 독해가 나오기 시작한다. 과탐과 사탐도 암기과목으로만 치부하고 달달 외운다면 그리 오래가지 못 할 것이다. 공부의 질을 바꿔야 한다는 얘기다.
관건은 '올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하는 일이다. 중학교가 올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하는 시기라면 고등학교는 그것을 적용하는 시기인 것이다.
* 공부에 관한 3가지 진실
1. 공부를 잘 하려면 이해력과 응용력이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2. 이해력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응용력이 발휘된다.
3. 집중력이 떨어지면 아무리 오래 공부해도 소용이 없다.
2부. 반성 중학교까지만 공부 잘 하는 얕은 공부
먼저 안다고 깊이 아는 것이 아니다. 선행학습을 통해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의 폐해를 깊이 알 기회를 날려 버린다는 점..그게 중요!!
스스로 불안한 학생, 아이를 믿지 못하는 불안한 부모.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것이라는 기대감.
문제집을 많이 풀면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은 착각. 영어문법책은 한 권이면 족하고 수학도 개념서 한권과 문제집 두권정도면 족하다. 많은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공부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취도 관리, 즉 내가 얼마나 모르는지를 진단하고 공부를 통해서 어느정도까지 성취 해 내는지를 관리하는것.
학원을 다니게 되면 학원의 진도에 맞추어 따라만 가면 되는 것이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능동성도 없고
자기주도학습은 본질적으로 능동성을 특성으로 한다. 진단-계획-달성이라는 단계 과정을 스스로 거치지 않는 공부란 진정하 자기주도학습이라 볼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다루는 '깊은 공부'의 핵심이다.
3부. 해법. 고등학교부터 공부 잘하는 깊은 공부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능력은 바로 집중력, 이해력, 응용력이다.
집중력은 관심과 정비례한다. 문제를 푸는데보다 기본개념을 이해하는데 집중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해력은 주어진 정보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능력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건 독해력이다. 이해력은 후천적인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신장될 수 있다. --> 이해력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
응용력은 알고 있는 지식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거나 알고 있는 지식을 특정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즉 시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문제집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라! 과목당 두 권 이상의 문제집은 시간, 돈, 집중력의 낭비다
* 학교수업 100% 활용법
1. 예습은 커다란 그림을 머릿속에 각인 시키는 것
2. 수업시간은 예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것
3. 복습은 반드시 그 날 해야 한다.
4. 취약 과목은 별도의 시간을 갖고 대비해야 한다.
5. 예습 복습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말라
공부 잘 하는 학생에게는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 틀려라~ 분석하라!
'생각의 흐름'의 지도는 교과서에 나와 있다.
* 깊은 공부의 3요소
1. 나를 진단하라
2. 생각의 흐름에 집중하라.
3. 성공의 경험을 축적하라.
4부. 실천. 과목별 깊은 공부법.
4부에서는 각 과목별로 공부법에 대한 자세하 설명이 나온다.
중등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라면 꼭 한번은 봤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알차게 들어있다. 학원이야기도 나오고...
아직은 먼나라 이야기 중학생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아직 초등 아이를 둔 엄마로써 반성도 되고, 귀중한 말씀을 듣는 시간이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