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20 - 디지털 혁신은 비즈니스와 일상을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가?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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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트렌드, 미래예측 책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이 책 역시 2018년부터 벌써 3번째 나온 디지털 트렌드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이 세 책 모두 주요 내용은 다르지만 변하지 않는 두 가지가 있다고 했다.

첫째 살아 움직이는 '생물로서의 디지털'과 '이용자 관점의 디지털'에 주목하는 것.

둘째 거대 담론 자체가 아니라, 거대 담론과 연결 가능한 '일상의 디테일'을 잘게 씹어주는 것.

이 두 가지에서 결국 디지털도 생동감. 그리고 거대함이 아닌 작은 디테일이 중요하단 걸 말하는 것 같다. 어떻게 디지털이 생동감을 표현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디지털 트렌드 2020의 전망

1부 기술, '개인'을 분석하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2020년 이후 이용자의 감성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될 것이다. 2020년은 자율 주행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한 해가 될 텐데,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반 객체 인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사람의 얼굴 및 감정 인식까지가 포함된다.

2부 공간혁신

키워드는 '공간'이다. 우리 주변의 공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공유 경제' '은행과 디지털 금융의 변화' '드론 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폈다.

공간이라는 추상적인 단어를 좀 더 손에 잡히는 실물 경제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3부 디지털이 가져올 충돌

키워드는 '충돌'이다. 대한민국은 스마트폰과 새로운 이동통신 보급률에 있어 세계 1위의 자리를 수년째 놓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최근 디지털 열풍이 불며 다양한 계층 간 그리고 같은 조직 내에서도 예상치 못한 괴리감이 발생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어제와 오늘

2014년 개봉한 영화<그녀>의 여주인공처럼 외형 없이 목소리만으로 존재하는 로봇과도 사랑에 빠질 수 있을 것인지, 혹은 로봇으로 대표되는 하드웨어를 지닌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질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의문이 있을 뿐이다. 인공지능 연구의 출발점은 '기계도 인간처럼'이라는 가정이었다.

앞서 말한 대로 인공지능에 관한 최초의 연구는"기계도 인간처럼 지능을 가질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현재의 인공지능은 늘 곁에 있었던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간다. 이제 인공지능 혹은 AI란 단어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제는 주방도 '공유'한다

공유 경제는 크게 개인 간 거래 C2C와 기업과 개인 간 거래 B2C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버의 차량 공유가 C2C라면, 집카의 차량 공유는 B2C가 된다.

B2B 공유 경제 모델은 기업 내 유휴 시설, 공간 등을 나눠 쓰는 것이다. 최근 등장한 공유 주방이 B2B 모델이다.

주차난의 마지막 솔루션 주차 공유

주차난은 왜 발생할까. 자동차 보유량의 증가, 주차면 운용의 비효율성이다. 자동차 보유를 막을 길은 없고 따라서 현실적인 솔루션은 주차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드론의 활용

드론이 우리의 일상에 좀 더 실증적인 곳으로 진입하고 있다. 드런은 일상 전반에 관여하는 하나의 사회 시스템으로서 진입하는 과정에 있다.

앞으로의 드론은 미세먼지 측정 및 예방에서도 그 활용 범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드론이 미세먼지 특별점검 대상이 되는 현장을 감시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2019년 6월 '세종 안심이'로드맵을 발표했는데, 시민 호출이 있을 경우 드론이 최우선으로 출동해 현장을 식별하고 구조 과정에 참여한다.

드론은 상품 배송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최근에는 드론이 하나의 연기자처럼 기능하는 프로그램이 등장한다. 채널A<도시 어부>가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드론은 농촌 상공에서 비료나 물을 부리거나 방제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며칠 전 세계미래 보고서 2020을 읽고 난 후 이 책을 보니 확실히 변화한 세상을 느낄 수 있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어린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쉽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쇼핑을 하고 검색을 한다.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 쇼핑몰만 해도 거의 다 챗봇 기능으로 질문에 답하고 있고 시댁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데 아마 나보다 드론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유경제. 공유 자동차, 공유 주방까지....

최근 내가 즐겨보는 유튜브 방송에는 이런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기업, 기술 과학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정말 이제는 다 공유를 통해 이루어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렇다면 내가 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면 특히 오프라인을 통한 사업이라면 이 공유를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전체적으로 책 내용은 나에게 쉽지 않았다. 워낙 디지털이랑 거리가 멀어서. 하지만 최근 트렌드를 알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에 좋은 것 같다. 조가 조각 흩어진 정보들을 하나의 책으로 묶어 필요한 부분을 볼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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