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발리 - 신들이 사랑한 지상낙원의 섬, 2022 개정판 지금 시리즈
송지헌 지음 / 플래닝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응우라라이 공항에 내려 들이켰던 습습한 공기가 아직도 기억이 난다. 발리의 느린 속도감에 맞춰 살아 보고자 에어비앤비를 빌려 살아 보기도 하고, 햇빛에 살랑거리는 야자수 그림자에 감탄하기도 했다. 난데없이 벌에 물려 현지 병원을 찾은 적도 있었다. 꾸따 해변에서 서핑을 하다 통돌이를 돌고 동남아 여행에서 한 번쯤 겪는다는 물갈이를 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같은 속도로 맹목적으로 같은 길을 가지 않아도 되는 발리는 여전히 그립고 추천하고 싶은 여행지다." (prologue 중)

5 년 전, 신혼여행지로 낙점했던 발리, 단순히 풀빌라에서 푹 쉬고만 싶어서 단순하게 선택했다가 엄청난 후회만 남은 곳이다. 하필 그 기간이 라마단 기간이었을 줄이야. 한가한 일정으로 머리를 식히고 올 줄로 기대했건만 사람 구경만 원 없이 하다 왔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나서 생각했다. 내가 결혼을 너무 일찍 한 것일까, 이 책이 너무 늦게 나온 것일까? 아쉬움과 설렘이 교차하는 바로 그 지점에서 이 책을 펼쳐보게 됐다.

이 책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을 요약하자면, 마치 큐레이션 서점 같았다. 여행지에 대한 A~Z까지 총망라한 것이 아니라 여행의 목적에 맞게 발리를 편집해 놓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가이드북은 정보가 너무 많아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책의 활용보단 결국 인터넷 검색으로 연결하곤 했다. 마치 들뜬 마음으로 넷플릭스를 열었다가 너무 많은 콘텐츠에 질려 결국은 유튜브에서 쇼츠 몇 개 보고 힘겹게 잠에 드는 비슷한 어려움을 준다. 이 책은 그런 시행착오를 최소화시켜 주고 있다.

게다가 책 표지 안의 QR코드를 인식하면 구글 지도와 책에서 소개한 내용이 연동된 정보를 볼 수 있다. 온 오프라인 정보가 융복합된, 앞서 말한 여타 가이드북이 가진 태생적 한계를 시대가 원하는 버전으로 진화시킨 여행책이다.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작가가 본격적으로 테마별 여행 코스를 짜준 섹션이었다. 작가가 단순한 여행가가 아닌, 일종의 큐레이터로서 한층 더 전문적인 안내를 해준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 참 좋았다.

친구와 떠나는 맛집 여행(3박 5일)
사랑하는 사람과 떠나는 로맨틱 여행(3박 5일)
아이와 함께 떠나는 추억 여행(3박 5일)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럭셔리 여행(3박 5일)
신나는 액티비티에 빠지는 체험 여행(7박 8일)

5개의 코스를 날짜별로 방문 지점을 순서대로 보여주기까지. 작가가 얼마나 발리를 사랑하고 풍부한 여행 경험이 있는지 아주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책에 대한 믿음이 상한가를 친 부분이었다.

어쩌다 보니 이 책을 아무도 없는 사무실에서 읽게 됐다. 난 개인적으로 여행을 즐기는 편이 아니지만 바탕화면이 켜진 모니터와 푸른 바다 가득한 책 표지가 묘하게 대비되면서 기꺼이 떠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났다. 이 책은 발리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뿐 아니라 여행을 싫어하는 사람의 마음까지 움직이는 힘이 있다. 언제라도 아쉬움만 가득 남겼던 인도네시아의 이곳으로 가고 싶다는 마음이 진하게 남겨졌다. 가이드북으로도 활용도가 충분할 뿐 아니라, 삶에 지쳐 여행이라는 수단이 간절히 필요할 때 동기부여 고취용으로도 가치가 있다.

이 책과 함께 하니, 제목처럼 내가 있는 이곳이 바로 발리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