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 -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전망과 해법
미래 교육 집필팀 지음 / 뜨인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_
최근 미래교육의 큰 틀 안에 에듀테크, AI 시대의 chat GPT사용등 너무나도 급변하는 교육트렌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궁금함이 있었다. 이 책은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철저한 자료 분석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중심 가치와 핵심 트렌드를 풀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면서 교육의 본질을 놓치지 않는 교육이 무엇인지 누가 봐도 이해하기 쉽도록 말해준다.
앞으로의 미래교육은 더이상 묵묵히 책상에서 공부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는다. 직업 역시 다양하고 사라지는 직업군도 있을 것이다. 아이를 양육하고 공부시켜야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라떼는~만 생각하며 교육을 접근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이 달라졌다. 그럼에도 본질은 같다. 기술적 측면의 변화를 알 필요가 있고 이를 적절히 잘 활용하면서 기본적인 소양(특히 고전 읽기 교육), 기초학문에 대한 역량, 인성교육, 생태환경감수성 등의 영역은 부모가 먼저 인지하여 잘 챙겨줘야 할 필요가 있다.

몇 군데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다.
‘일어서서 영화 보기’ 대한민국 사교육과 선행학습을 비유하는 표현으로 지나친 선행과 심화에 몰입되어 마음이 아픈 아이들이 많다는 부분이 계속 마음에 남는다. 관심 분야를 파고들다가 어떤 문제에 부딪혀 이를 해결하면서 탁월한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아이 각자의 속도를 존중해줘야 한다.(p.74)

디지털 교육 전문성은 단순히 도구 사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사는 디지털 트렌드에 민감히 반응하며 관심을 갖고 기록을 남기며 스스로의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자.(p.210)

정말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목표 의식이 결여된 맹목적인 공부로는 창의성이나 개성을 갖출 수 없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해야 한다.(p.377)

나는 나의 아이를 어떤 아이로 키우고 싶은가. 그러기위해 내가 알아야 할, 준비해야 하는 미래교육은 무엇인가.
현재의 대한민국 교육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교육방향을 디자인하며 전망한다는 면에서 한번 읽어보고 나만의 통찰력으로 생각을 정리해보길 추천한다.

#대한민국미래교육트렌드
#뜨인돌 #제니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