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 2023 볼로냐 아동 도서전 Beauty and the World 선정작
빅터 D.O. 산토스 지음, 안나 포를라티 그림, 김서정 옮김 / 한빛에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김이나 작사가님의 첫 추천 그림책이라니!
가사를 너무 내 마음에 와닿게 쓰는 주역이기에.. 기대가 되었다.
분명 그림책인데.. 글이 많지 않은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갔다.
함축을 하게 되는 노랫말과 시집이 떠오르게 되는 내용이었다.

언어라는 것이 무엇인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책장 한장 한장 넘길때마다
무엇이 우리를 인간답게 만드는지 찾아나가는 시간들.. 소중한시간.
초1 아들이 생각하고 찾아내기까지는 오래걸렸다.
마지막장에 도착해서야 어렴풋이 유추했지만, 언어라는 단어의 뜻을 아직 몰랐다 ㅎㅎ

첫 장을 넘기자마자 우리 아들은 원시인을 가르키며 저땐 장난감이 없어서 코끼리를 벽에 그리고 꽃과 풀을 짖이겨 색칠을 했다고 말했다.

우리가 살아가며 흔하게 보고 무심코 지나치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간판속 글자와 엘레베이터 버튼 속 점자까지.
나는 어른의 시선으로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는 것들을 많이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우리가 태어나 자라며 언어를 습득하고 나이가 들어 잊어버리는 모습까지 인간의 일생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 어른인 나에게 아차! 라는 생각을 심어줬다.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씩 사라져가는 소수민족과 그들의 언어를 보니
아스라이 사라져가는 우리나라의 방언들..
그리고 끊임없이 생겨나는 신조어들..
표현의 자유에 따른 결과물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첫장에서 나왔던 코끼리 그림에 대한 상형문자 라는 것에 대해서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어느덧 영어, 일어, 한자 이것들의 생김새를 익혀서 아이도 집어낸다. 그 외 모르는 글자는 이상하다 그림같다 표현을 하기도 했다.
그것들도 다른 나라의 언어라는것들을 알려줄 수 있었고, 우리와 다른나라지만 그들의 언어라고 말해주었다.
그랬더니 다른 나라 가려면 그 나라 말을 해야지 알 수 있다고 해외여행 갔던 친구의 이야기도 해주었다.


도서 서평으로 받게 된 책 한권으로 여러가지 주변 이야기들까지 나누며 아이와 함께 생각의 깊이가 더 커진 하루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