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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쿠로스의 정원
아나톨 프랑스 지음, 이민주 옮김 / B612 / 2021년 7월
평점 :

사람들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에 의해서 살아간다
한번은 어디서 들어본것 같은 아나톨 프랑스의 명언이다. 아나톨 프랑스는 필명으로 아버지가 운영하는 서점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아나톨 프랑스는 프랑스의 시인이자 소설가겸 평론가로 1921년 <펭귄의 섬> 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페라로도 만들어진 <타이스>이다.
에피쿠로스는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철학자로 물질적인 욕심을 버리고 행복을 추구했으며 죽음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에피쿠로스의 정원>은 아나톨 프랑스의 저작중 유일한 명상록이다. 그리스의 철학자 에피쿠로스가 정원에서 자신의 철학을 논한 것에서 제목을 지었으며 철학자 볼테르의 정신 "우리의 정원을 가꾸자" 라는 말과 이어진다. 관념에 빠지지 말고 행동하자는 뜻이다.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자들에 대한 저자의 이해와 고찰 , 정치 ,사회, 언어, 과학, 예술, 종교 여성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책에는 프랑스 시인, 소설가, 작가들의 이름과 작품이 많이 나와서 주석을 읽어도 모르는 내용은 검색 기능을 이용했다. 그림 설명에서는 그림을 검색해서 보면서 읽고,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에 빗내는 내용이 있으면 검색으로 소설의 줄거리를 읽어보았다.
혁명을 일으켜본 자들은 후대가 혁명에 나서고 싶어하는 상황을 견디지 못한다.
이제 자신이 주도하지 못하는 삶이 계속해서 잘 굴러가는 현실이,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바라보기만 해야하는 상황이 고통으로 다가온다.
프랑스는 대혁명으로 사회가 바뀌는 일이 있었기에 세상의 변화를 더 원하고 혁명의 주체들은 변화를 원하지 않는 일이 반복된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인생이 좋네 나쁘네를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인생은 좋기도 하고 동시에 나쁘기도 한 것이라고 말해야 옳다.
인생은 빨간색이기도 하고 파란색이기도 하며 두 가지 색 사이에 있을 수 있는 모든 색을 띠기 때문이다.
p67
고통이 있어서 행복이 있다. 고통이 없다면 행복이란 있을수 없다.
항상 행복하다면 행복이 어떤 것인지 알수 없다
행복과 고통 , 선과 악은 서로가 존재하는 이유이다.

"나는 삶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어야만 기꺼이 문학작품을 받아들인다."
문학작품에는 그 시대의 삶이 녹아난다. 작가가 살아온 시대에 대한 이해가 그 작가의 작품을 읽는데 도움이 된다.
프랑스의 작가 시인들과의 편지라 프랑스 시인의 이름이 많이 나오는데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 많다
프랑스의 문학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프랑스인들의 관심을 알수 있고 일리아스, 오딧세이아, 아이네이스의 뒤를 이어 헥토르의 미망인 앙드로마크와 아들 아스티아낙스가 주인공인 장 라신의 희극 <앙드로마크>로 이어진다.
괴테의 파우스트와 단테의 신곡도 자주 인용된다.
시간은 사랑과 사랑으로 인해 저지르는 바보짓을 소멸시키고 믿음과 소망을 뒤흔들며 모든 순수함이 지닌 아름다움을 잃게 한다.
p94
이또한 지나가리라. 시간을 이길수 있는 사람은 없다. 고통은 옅어지고 행복은 추억으로 남는다. 시간이야말로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나누어지는 것이고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인간과 종교 영혼과 철학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읽을수 있다.
작가의 생각을 읽고 내 생각을 정리해보고 고통의 이유와 종교에 대해 생각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