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코딩 탐정단 1 - 화재 편 코딩 학습만화 시리즈
박정호 외 지음 / 생능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도 덥고 방학인데 코로나라 어디 놀러 가지도 못하고 ...재밌게 보던 올림픽도 끝났어요.

집에서 조심하며 있는 아이들 너무 심심하죠.

저희 아이는 유투브 게임시간이 하루 2시간이나 되네요.

이제 제가 놀아주기도 힘들고 보드게임도 한계가 있구요, 아이가 컴퓨터를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코딩 학습만화 책 한권 보여줬습니다. 만화도 보고 중간중간 코딩연습도 해보라구요.

코딩은 뭐고 엔트리코딩은 뭐죠?

코딩이란? 컴퓨터와 소통하고 원하는 대로 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언어가 필요해요. 이런 언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지요. 누구든 쉽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엔트리' 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중 하나랍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들이 블록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요.

엔트리 코딩 탐정단 은 1권은 화재편 2권은 박물관 편, 3권은 대탈출 편으로 되어있는 코딩 학습만화 시리즈에요.

만화는 읽히지 말라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희애는 책을 안 좋아하는 아이라 놀이라고 생각하고 보여주고 있어요.

줄글책도 읽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책의 뒷부분은 코딩 워크북으로 되어있어 엔트리 사이트를 방문해서 코딩학습을 할수 있어요

코딩 탐정단은 초등 6학년인 타미, 정이 , 준이 세친구가 정이네 스마트 하우스를 방문하면서 시작됩니다. 정이네 집에는 요리도 만들고 청소도 할줄 아는 홈 케어 로봇이 있어요. 정이네 아빠가 로봇연구원이어서 집에서 시험중이에요.

친구들은 정이네 홈케어 로봇을 구경하기 위해 정이네 집을 방문합니다.



정이네 집은 스마트 하우스래요

홈 케어 로봇이 음식이나 청소를 해주고 집안은물건은 사물 인터넷 기술로 센서와 음성인식으로 작동한대요. 정말 편하겠어요. 그런집으로 이사가고 싶네요. 홈 케어 로봇은 언제 나오나요...


친구들과 집에 돌아와보니 집에 도둑이 들었어요!

엔트리 탐정님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탐정님을 도와 뭐가 없어졌는지 찾기위한 코딩을 만듭니다.




완성작품 큐알코드와 웹주소가 있습니다

책대로 실행하고 확인해볼수 있어요


CCTV가 고장 났어요!

아빠방에서 없어진 물건을 찾아야 해요

어제 아빠 방의 CCTV 화면을 이용해서 뭐가 없어졌는지 찾아봐요

'사라진 물건 찾기' 코딩을 만들어봅니다

엔트리 탐정님을 도와 코딩을 만들고 완성작품을 큐알코드로 확인할수 있어요

방학이 2주 남았는데 남은 방학동안 블럭코딩 연결하면서 재밌게 보낼수 있을것 같네요

책의 뒷부분은 코딩 워크북으로 되어있어 앞에서 탐정님을 도와 만들었던 코딩을 다시 만들어볼수 있어요.

엔트리만 치면 홈페이지가 뜨네요.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하고싶은 코딩을 만들수 있어요. 자기가 만들고 싶은것 만들어보겠대요. 접속해서 작품만들기를 해봅니다.




<엔트리 코딩 탐정단>은 총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편 박물관 편이랑 3편 대탈출 편도 빨리 보고싶네요

2022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되었는데요

2022에 총론이 고시되고,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될 계획입니다

고교학점제가 주요 내용이고이제 AI교육이 도입되어 이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AI기초원리 ,AI활용, AI윤리등을 배우게 됩니다. AI시대를 살아야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목이겠네요. 고등학교에서 얼마나 잘 가르쳐 줄지는 모르겠지만 선생님을 학교에서 어떻게 구할지 궁금하네요.

AI시대를 맞아 이제 코딩과 인공지능을 공부해야 하는 아이들 공부할게 정말 많네요. 10년 뒤에도 필요한 공부를 할수 있으면 좋겠어요. 필요한 것만 배우기에도 시간이 모자라요.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것을 나누는 기준은 진로가 될것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살것인가 가 정해지면 뭘 배워야 할지 알수 있겠지요. 계획 잘 세워서 하고 싶은 공부하길 바래요

컴퓨터 교육은 학교 방과후로 할 생각이었는데 코로나로 울학교는 방과후 수업을 하지 않아요. 어서 코로나가 끝나서 방과후에서 배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은 여름방학은 <엔트리 코딩 탐정단>으로 코딩 연습하면서 보내게 될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