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의 마음을 얻는 일류 대화법
기류 미노루 지음, 이현욱 옮김 / 산솔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훌륭한 말은 삶의 훌륭한 무기가 된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 역량인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능력, 종합적 사고력 중의 하나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자기 의사를 분명히 전달하고 상대방의 얘기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상대방이 표현하지 않아도 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빨리 파악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이 녹아 있는 종합 능력이다. 기본적으로 자질을 타고 나야 겠지만 오랜 경험과 훈련을 해야 기를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여줄수 있는 대화법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다

저자는 일본인으로 사회인의 실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한 주식회사 모티베이션&커뮤니케이션 회사의 대표이사이고 심리상담사이기도 하다

책에는 대화를 시작하는법/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드는 법/ 듣는법과 리액션 / 대화의 분위기를 띄우는 법/ 상대의 마음에 드는법/ 좋은 인상을 남기는 법 / 대화를 잘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일류 이류 삼류 로 대화상대를 나눠서 서술해주고 있는데 나는 주로 어느 그룹인가 봤더니 이류 삼류의 대화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원래 말이 많은 사람은 아니었는데 책을 보니 대화를 주도하는 능력이나 대화법이 많이 부족하다는걸 느꼈다. 책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주며 설명해줘서 이해하는건 어렵지 않았다

대화의 큰 틀은 일단 상대방에게 맞춘다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는 대화를 이어나가며 가까운 관계가 된다

상대방은 인정 하는말 ,칭찬하는 말, 격려하는 말을 사용하고 관심을 갖는다






상대방이 말하고 싶은 것 ,상대방이 듣고 싶은것 위주로 대화하면서 분위기를 읽고 그 자리의 상황에 맞춰서 자유자재로 자신의 역할을 변화시킨다

상대방과 공통점이 없을때는 차이점을 찾아 그 차이를 좁히는 방법이 있다




연장자에게는 일부러 자신에게 마이너스가 되는 부분을 드러내고 약점을 보여주고 간섭을 받는다. 가르침이나 충고를 받는것이다. 마음을 얻으려면 자신을 보여주고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해야 한다


이 책을 읽고 실천한다면 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상대방의 호감을 얻어 좋은 인상을 남길수 있을것이다.

대화를 잘하려면 시나 소설을 읽어 어휘를 늘리고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될것이다

나는 할수 있다 나는 된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내자



나의 평소 대화법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일단 반대하는 의견에는 바로 반대의사를 표시하는 성급함이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이 없을수는 없으나 상대를 존중해주는 대화법으로 앞으로는 부드럽게 나의 의견을 내세울 수 있을것 같다.

인공지능과 로봇과 일자리를 두고 싸워야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람과 사람사이를 더 끈끈하게 이어줄 대화법을 익혀 가정과 회사 , 지역사회에서 대체불가한 꼭필요한 인재가 되도록 노력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