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너를 위한 책이야 스콜라 창작 그림책 75
마리아호 일러스트라호 지음, 김지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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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언제부터 책을 읽었던가... 하고 생각해보았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은

낡아 빠진 '정글북' 그림책과 (아주 작고 너덜너덜했다.)

'이솝우화'가 녹음된 카세트 테이프였다.

옛날 이야기를 하자니 누군가가 또 '라떼'를 찾는다 하겠지만

(왜 나의 이야기가 비아냥과 조롱의 대상이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그 이야기는 차치해두고)

유치원에 갔다가 집에 오면 아무도 없었다.

엄마도 아빠도 모두 일하러 갔고,

오빠는 아직 학교에서 오지 않았었다.

유치원 가방을 던져놓고

제일 먼저 한 일은

윗목에 차려진 간식을 쪼잡거리며 카세트 테이프의 ▶버튼을 누르는 거였다.

- 우유 파는 처녀~ 옛날 어느 마을에 우유를 파는 처녀가 살았어요..

이야기 테이프가 돌아가는 동안

인형놀이도 하고, (원맨쇼)

숙제도 하고, (바둑판 공책에 ㄱㄴㄷ 쓰기)

잠들었다가 깨면 오빠가 왔다.

오빠는 항상 나에게 '정글북' 책을 읽어주었다.

어쩌면 오빠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모글리와 바로가 나오는 그 책.

정글에서 사는 모글리가 마지막에 마을의 소녀를 만날 때

나는 졸이던 가슴을 내려놓고 박수를 치곤 했었다.

오빠가, 엄마 아빠가 올 때까지

시간을 벌기 위한 거였지만

내게 그 때 들었던 이야기의 재미는 지금도 큰 힘이 되고 있다.

볼 것도 많고, 할 것도 많은 요즘은

책보다 매력적인 것들이 훨씬 많다.

누구든 핸드폰을 들면,

다시는 내려놓지 못하게

수백, 수천명의 기술자(?)가 화면 뒤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온전히 책에 빠져들기는 쉽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에게 맞는 책 한 권, 인생의 책을 만나고 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학교에서 살펴보면 아이들은 대부분 어른들이 읽으라는 책을 이유 없이 읽는다.

엄마 아빠가, 선생님이, 학원에서 또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주로 숙제)

그런 책이 재미있을 리 없다.

물론, 몸에 좋은 음식이 꼭 맛이 좋은 것만은 아니듯

좋은 책이 꼭 재미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재미가 책의 전부라는 말도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책에 대한 '첫 인상'이다.

처음으로 혼자 읽은 책,

처음으로 도서관에서 읽은 책,

처음으로 친구랑 같이 고른 책,

처음으로 읽은 긴~책에 대한 인상이

앞으로의 독서 습관을 좌우하는 건 분명하다.

그런 점에서

<딱, 너를 위한 책이야>가 돋보인다.

엄마는 아이에게 도서관에 가보자고 한다.

(이거 읽어 저거 읽어, 이게 좋대, 저게 유익하대 - 하지 않는다)

아이가 충분히 책을 고를 수 있게 시간을 주고

그래도 결정하지 못하자

엄마가 '딱 너만 했을 때 읽은 책'이라며 한 권을 건넨다.

(정말 엄마는 그 책을 읽었을까? 아닐 지도 모른다.. ㅎㅎ 참고하시길)

아이는 두껍고, 길어 보이는, 심지어는 재미없어 보이는 그 책을 일단 열어는 본다.

(엄마의 추천에 감동을 받은 건 아닌 것 같지만)

처음에는 '그냥 한번 읽어는 보지 뭐' 했던 아이는

어떻게 되었을까?

주말에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놀아보는 건 어떨까?

말 소리를 조금 줄이고

원하는 책을 보고 나면 정해진 장소에 두기, 와 같은

몇 가지 규칙만 지킬 수 있다면

도서관에서

책 속에서

얼마든지 마음껏 뛰놀 수 있다.

책의 재미를 알아가는 것

책 속 세계를 두드리는 것

그보다 더 중요한 평생의 일이 있을까?

누군가로 하여금

다시금 책을 읽던 처음을 떠올리게 하는

<딱, 너를 위한 책이야> 였다.

p.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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