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기질 맞춤 양육 매뉴얼 - 부모와 아이의 자존감이 함께 올라가는
정가은 지음 / 서사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아이를 키우고 있고 어느새 7세, 4세가 되었어도 아직도 잘 모르겠는 육아의 세계. 아이의 기질을 알고 그에 맞는 육아를 하면 좀 더 아이를 잘 이해하고 육아의 감을 좀 잡아볼수 있을까 싶을때 만나게 된책 <우리 아이 기질맞춤 양육메뉴얼> 이다.

20년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양육 코칭 전문가가 알려주는 기질별 맞춤 육아는 6단계 로드맵으로 도식화 되어있다.

"내 아이의 기질은 선택이 아니라 당첨"
책 전반에 걸쳐서 기질은 타고나는 것이고 부모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것 이라는 내용이 자주 나온다.
아이의 기질이 나랑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혹은 나랑 부딪혀서 힘든 부분이 있어서 아이의 기질을 변화시켜보고 싶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기질은 어찌할수 없는것, 선택이 아니라 당첨 이라는 말에 그런 생각을 품었던것이 부끄럽게 여여진다.

아이 유형별 요약정리는 유용하게 찾아볼수 있도록 테이블로 딱 잘 짜여져 있다.

내가 책 내용에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아이의 기질을 자동차에 비유한다는 것이다.
엑셀형 아이, 브레이크형 아이, 연료통이 큰아이, 연료통이 작은아이로 나누는데 각 기질에 따른 솔루션들이 주욱 나와있다.
나의 경우를 대입해보면 큰아이는 브레이크형에 연료통이 큰 아이, 작은 아이는 액셀형에 연료통이 작은아이인데 아이들 다룰때 왜 이런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었는데 아이를 자동차에 비유해서 보니 한눈에 이해가 되고 그에 맞는 육아 방법과 훈육법까지 나와있어서 많은 공감이 되었고 탄식을 내밷는 깨달음을 얻는 부분도 있었다. 사실 내가 엄마로서 힘들어하던 부분의 원인을 콕 찝혀서 깨달음과 공감이 느껴지면서 동시에 내 마음을 알아주는 무언가를 만난것 같아서 마음이 울컥한 부분도 있었고 위로 받는 부분도 있었다.

정말 마음에 와닿는 구절... 사과 심은 땅에 올리브가 자라길 바라는 부모가 되지는 말아야지 하는 다짐을 다시한번 해본다. 기질은 선택이 아니라 당첨 되는것. 책 초반에 나오던 글과 맥락을 같이한다.

아이의 기질 때문에 육아가 어려운 부모, 아이의 기질파악과 그에따른 육아법을 알아보고 싶은 부모라면 꼭 읽어봤으면 하고 추천한다. 나도 육아의 어려운 부분이 발생하면 이책에서 권유하는대로 해보려고 노력하려 한다. 나의 마음을 알아주어서 위로가 되는책인 <우리아이 기질맞춤 양육매뉴얼>의 서평을 마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