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분석 바이블 - 치과아저씨의 투자 스케일링과 함께하는
치과아저씨(팀 연세덴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는 여러가지 방법과 노하우가 있다.하지만 어떤 특정한 방법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할 수도 없으며, 유명한 기법이 특정 시기에는 잘 맞아떨어졌다가 또 특정 시기가 지나면 구시대의 유물처럼 취급받기도 한다. 투자와 관련된 많은 시장들은 실시간으로 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은 더 큰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투자를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들은 무엇일까? 우리는 왜 기술적 분석을 알아야 할까?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정보는 바로 숫자와 차트이다. 이 숫자를 시각적으로 표시한 것이 바로 차트이며, 차트를 잘 읽어낼 수 있다면 직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들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차트분석 바이블"은 바로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투자에 다가가려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종합선물세트 같은 책이다. 팀 연세덴트는 이 책을 통해서 투자에 이렇게 접근하려고 한다. 종목 선택은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 사고 팔아야 할 시점에 대해서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고, 그것이 연속되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 과정이 유기적으로 잘 이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전제에서 투자를 바라보고 쓰인 책이다.

이 책은 장점은 바로 기술적 분석의 초보에서부터 고수에게까지 모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모으고 정리해서 책에 담아두었다는 사실이다. 투자의 초보라면, 기술적 분석에 대한 입문자라면 이 책의 두께를 보고 겁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럴 필요가 없다. 이 책은 마치 기술적 분석에 관심을 가진 초보 투자자가 기술적 분석의 원리를 하나씩 깨달아가면서 성장해가는 그림을 그려놓은 듯하다. 실력이 조금씩 늘면 심화 부분을 익히기 시작하면 된다. 무엇보다 책에서 소개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근거를 잘 읽어보자.

기술적 분석의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지금까지 공개되어 있는데, 사실 기술적 분석 사이에서도 어떤 기법을 추종하느냐에 따라서 투자자들의 성격과 투자 기간, 투자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니 기술적 분석이라는 카테고리는 단순하고 좁은 우물 같은 것이 아니다. 각 기법의 실제적인 내용과 활용법을 다루려면 이 정도의 전문성과 내용이 함께 담겨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추세선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과 지지와 저항을 중요시하는 사람이 다르며, 둘을 적절히 배합하여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의 투자 스타일 역시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 모든 내용을 스스로 익혀가며 조화롭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종합적으로 기술적 분석에 관한 정리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이 책은 기술적 분석을 익히려는 입문자에게도 손색없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려는 사람에게도 좋고, 아직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는 정보들과 지표들까지 활용해서 기존의 자신의 투자법에 적용해려는 고수에게도 적합한 책이다.

인간은 어떤 현상에서 패턴을 발견하는 능력을 가진 동물이지 않는가? 그것이 인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처럼, 투자 시장에서도 무의미해 보이는 숫자와 반복 사이에서 인간은 패턴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리고 그 근거를 찾으려 한다. 이 책을 통해 기술적 분석을 익혀놓으면, 그 투자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차트로 표현 가능한 대상이라면 모두 적용해서 트레이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기적인 선물이나 코인은 기본적 분석으로 접근하기가 어렵다. 기술적 분석에 능한 사람이라면 각각의 대상에 따른 기법을 달리하며 접근이 가능하다. 책을 구매하는 사람에게는 구독권과 학습 자료를 추가로 더 제공하고 있으니, 보다 심도있는 공부를 하려는 사람에게 유용하겠다.

-책과 콩나무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차트분석바이블

#한스미디어

#치과아저씨

#기술적분석

#캔들

#이평선

#파동이론

#추세선

#지지와저항

#책과콩나무

#책과콩나무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