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혁명 - 뉴노멀 시대, 리더는 무엇을 바꾸고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이동배.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이켜보면 코로나 바이러스 라는 전염병은 책에서만 보아왔던 스페인 독감을 연상하게 만들지만, 그 효과는 스페인 뿐만 아닌 전세계에 영향을 끼쳤고 언제 끝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마찬가지로, RPA와 AI는 조금씩 조금씩 우리 곁에 다가오지만, 몇년후 돌이켜 보면 그 효과는 어디까지 파급될지는 섣불리 예상하기 어려울 것으로 짐작된다.

과거 많은 전문가 들이 예상했고, 무의식적이나 상상속에서만 생각해던 일들이 현실화 되는 요즘에는 과거 수직계열화된 조직구조가 계속 수평화 되고 있으며,

일부 회사들은 임원이나 팀장외에는 ~씨 또는 ~님으로 호칭을 변경하여, 조직구조를 수평화 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 요인도 있겠지만..

이러한 뉴노멀시대((경제학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하지만)에 팀장들은 새로운 시대에 적응해야 하는 역할을 부여받고 실행하여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꼭 시대환경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아주 쉽게는 90, 00년에 태어난 사람들과 같이 일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들에 적합한 업무지침과 리더쉽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책에서는 주로 2부 및 3부에서 새로우 시대에 걸맞는 인간관계를 정립하는 법과 업무관리를 위한 더 나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팀원과의 인간관계를 정립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5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동기부여, 소통, 혀업, 코칭, 주도적 업무수행에 대해 저자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의 대안에 바탕이 되는 근본적인 기조는 MZ세대들의 경우, 그 이전의 세대들과 근본적으로 다른 환경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MZ세대를 이해해야 그들에게 적합한

업무지침을 제시할 수 있으므로 성과가 창출된다는 내용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예를들면, MZ이전 세대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봉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더 높은 연봉을 제시함으로써업무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으나, MZ세대는 연봉보다는 개개인의 만족감과 행목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므로, 그런 근본적인 다름을 이해해야 MZ세대를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업무관리를 위한 방법으로는 스마트워크(업무효율화), 최신 기술의 습득, 리스크관리, 성과관리, 회의운영 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일이겠지만, 이 책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가장 공감가는 내용은 최신기술을 습득 및 적용하는 것으로써, 과거에는 당연하게 많은 시간을 들여 소위 노가다로 일했던 업무들도 요즘에는 최신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정보를 빨리 습득하고 불필요한 업무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스크래핑을 통한 정보검색 등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떻게 팀을 우영해야할지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새로 팀을 운영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은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만들 수 있는 힌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