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행복하게 살기로 했다 - 14년여 참살이 귀촌 생활 노하우 전격 공개
이창순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저자의 14년여간 살아온 귀촌 생활 노하우와 매일매일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주고 있다.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정신적인 건강과 행복을 위한 삶의 노하우를 배울수 있다. 특히 남편분과 귀촌 생활중 발효곶감 사업, 펜션사업 등을 하면서 겪은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행복한 부부로 살아가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오늘의 행복이 미래의 행복이다. 나와 우리 부부는 매일을 행복하게 살기로 했다!

--------------------------------------------------------

------------------------------------------------

▶ 나는 자나 깨나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꿈을 꾸고 꿈을 이룬다.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음식을 만들까 늘 연구를 한다. 생각나는 대로 만들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그렇게 자연의 맛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나는 과거에 건강에 이상이 생겨 고생을 많이 한 탓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다. 먹거리가 우리 몸을 만드는데 70%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데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어떻게 해서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고 있다.

우리 부부는 배꼽인사를 하면서 산다. 우리부부는 생각이 참 많이 다르다. 살아온 집안 환경이 다르다. 잠자는 습관도 다르다. 먹는 습관도 다르다. 성격이 다르다. 말투도 다르다. 청소하는 방식도 다르다. 말씨도 다르다. 우리 부부는 이렇게 많이 다르다. 우리는 다른 것을 어떻게 극복하며 살까? 오랜 궁리 끝에 배꼽인사를 하며 살기로 했다. 생각이 다를때 '의견이 달라서 죄송합니다' 하면서 배꼽인사를 한다. 서로 의견이 다르다고 큰소리를 칠때 '죄송합니다' 하면서 배꼽 인사를 한다. 배꼽인사를 무엇인가 잘못 했다고 생각할 때 배꼽인사를 하면 좋겠다.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려면 먼저 나를 알아야 한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나는 꿈을 400개나 가지고 있다. 그것을 이루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날마다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는 일에 집중해서 내가 잘하는 것을 하고 싶다. 그 무엇인가를 자꾸 찾아다니기보다 이미 정해진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사는 것이다. 나를 위한 시간에 방해되는 요소들은 하나하나 정리할 것이다. 내가 원하는 삶은 행복한 삶이다. 그 행복을 향해서 줄기차게 나아갈 것이다.

▶ 나만을 위한 취미 생활을 하면 어떨까. 우선 나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한다. 시간이 확보되면 취미 생활로 해보는 것이다. 하루 일을 취미 생활처럼 해보자. 같은 일을 취미생활로 하면 힘들겠는가. 즐겁겠는가. 어떤 일이든지 놀면서 하면 힘이 들겠는가. 들지 않겠는가. 먹고 마시는 것과 건강관리까지도 취미 생활로 해보자.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과 살아가다 보면 의견이 달라서 힘들때가 있다. 일단 서로의 강점을 찾아보자. 서로 잘하는 것을 찾아서 해보자. 이 모든것은 하루애 해결되지 않는다. 점진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수밖에.

▶ 우리 부부가 가장 어려워했던 것은 서로가 잘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었다. 각자 알아서 잘하고 있는데 그것은 당연한 것으로만 여겼다. 잘하는 것은 말하지 않고, 제대로 못하는 것만 말하는 이상한 습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잘하는 것은 말하고 잘못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 세상을 얼마나 산다고 아웅다웅 다투면서 사는가. 잘하는 것을 인정해주고 살아도 짧은 세상인데 말이다. 우리는 잘하는 것을 인정해주며 살기로 했다. 늘 노력을 해야 행복이 유지 되는게 아닌가. 어떻게 하면 행복을 유지할까. 아침저녁으로 배꼽인사를 한다. 남편도 고마울때나 미안할 때 배꼽인사를 한다. 어떤 일이든지 방법을 찾으면 있다. 부부가 행복하게 살면 행복이 전해진다고 본다. 우리는 배꼽인사를 하면서 서로 인정하며 살기로 했다.

행복을 추구하려면 행복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불행하지 않게 살고 싶다는 말보다는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말을 해야 한다. 인 될거라는 말보다는 될 거라는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한다. 우리가 행복해야 산모룽이 황토집에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진다. 우리는 우리의 삻에 그치지 않는다. 나는 행복하게 살고 싶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행복이 찾아오는 일을 해야 한다. 행복을 주기 위해 흙집을 증축했다. 흙집에 살아보니 흙집이 잠도 잘오고 개운하다.

▶ 우리 부부가 정한 알콩달콩 7계명은 현재를 잘 살아가기 위한 것이다. 물론 미래의 행복을 위한 것도 들어있다. 미래의 행복이 오늘의 행복도 만든다. 부부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약속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로합의해서 지키며 살아본다면 미래의 행복은 저절로 올 것이다. 각자의 형편애 맞게 작성해서 즐겨보자.

- 1계명) 월요일에는 '월차 내고 놀아보자' 우리도 쉬어 가면서 충전을 해보자는 뜻으로 그렇게 지었다.

- 2계명) 화요일에는 '화들짝 놀라게 해주자' 상대에게 감동을 줄수 있는 일을 해보자는 의미로 그렇게 지었다.

- 3계명) 수요일에는 '수고했다'고 서로를 칭찬해주자는 의미로 지었다.

- 4계명) 목요일에는 '목 타게 떨어져 살아보자'는 뜻으로 지었다.

- 5계명) 금요일에는 '금식을 해보자'는 의미로 정한 의미이다. 하루만이라도 한끼를 먹으면 축적된 불필요한 것들을 내보내는데 효과적이다.

- 6계명) 토요일 '토론을 해보자'는 어떤 문제가 되는 것을 토론으로 해결해보자는 의미다. 합치되지 않는 것들은 이날에 해결해보자는 것이다.

- 7계명) 일요일의 '일을 함께해보자'는 매일 함께 있어도 의견 충돌이 있을수 있다. 이날말은 함께 일해보자는 의미로 만들었다.

▶ 우리 몸은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 필요하지, 아무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우리 몸에 필요한 것은 자연에서 얻은 것을 말한다.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고 내 몸에 들어가는 음식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나보다 더 귀한 몸이 세상 어디에 있는지. 참살이의 기준은 아무것이나 먹지 말고 내 몸에 들어가는 무엇이든지 내 몸이 필요로 하는 것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 건강하지 못한 일을 할 때는 막아야 하고 위험한 일을 할 때도 막아주는 것이 부부가 서로 돕는 일이 아닐까. 좋은 쌀로 밥을 지어주고, 좋은 말을 해주면 좋겠다. 긍정적 사고로 내조도 잘하면 좋겠다. 반면에 외조도 잘 받아야 한다. 우리는 이제 서로 기분을 좋게 하려고 기분 좋은 배꼽인사하기를 하면서 살기로 했다. 고마울 때나 미안할 때, 부탁할 때, 아침저녁 문안 인사를 배꼽 인사로 한다. 행복은 창조하는 것이다.

부부간에 열나면 피할 수 있는 환기통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사이가 좋은 부부라도 피하기 힘든 일이 있을 것이다. 모두 탈탈 털어내라. 열을 활활 타게 하라. 싸움은 필연인듯 하다. 나의 환기통은 못 쓰는 그릇들을 깨부수는 것이다. 처음에는 궁시렁대며 환기통을 사용한다. 궁시렁대다 독백의 환기통을 사용한다. 자신을 이기지 못할 때는 깨부수는 환기통을 사용하면 좋다. 의자기법 환기통은 상대의 마음을 이해해고 싶을때 입장을 바꿔보는 기법이다. 왜 저렇게밖에 생각을 못하나.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을때 한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상대의 입장이 이해가 되었다. 부부간의 환기통은 꼭 있어야 한다.

▶ 우리 부부는 이제 다툼과 상처를 넘어 행복한 삶이 되었다. 행복한 하루를 살고, 행복한 1년을 살고, 행복한 3년을 산다. 행복한 인생수명으로 천수를 누린다. 책을 쓰고 나서야 행복설계도를 그렸고 시각화를 했다. 부부의 삶의 목표는 행복한 삶이다. 행복설계도를 어떻게 그려낼 것인가. 행복은 정신적 측면과 신체적 측면이 어우러져야 한다. 정신적인 측면과 신체적인 측면에서 모두 만족한 상태로 서로 간에 기분을 좋게 해주자고 했다. 신체적인 측면에서는 서로 건강을 챙겨주자고 했다. 기분 좋게 하는 것은 배꼽인사로 기분 유지하기로 한다. 건강하게 사는 설계도를 그리고 12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시각화했다. 손잡고 120세까지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상상하며 행복하게 살아가기로 했다. 우리는 매일 행복하게 살기로 했다.

▶ 아침 8시경에는 아침 공기를 마시며 행복을 약속하면서 약수계곡을 따라 하는 산책은 나의 삶에 활력을 제공한다. 삶의 활력을 얻은 나는 작가로, 사업가로, 블로그에서 펜션에서 곶감판매로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 내가 행복해야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다. 나는 미래 일기에 적는다. 오늘도 어떠한 일을 하면서 행복했다고 말이다. 실제로도 그렇게 살게 되는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 '나는 오늘 귀촌생활 교육을 하며 행복하게 살았다' 이렇게 행복했다고 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 행복은 만족되는 것이 있으면 행복을 느낀다고 한다. 심리적인 만족이나 물질적인 만족이 되면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럼 덜 만족스러운 것이 있다면 채우면 된다. 미래일기를 써보니 가능하더라. 미래의 행복은 내가 원하는것을 하나씩 갖게 한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갖게 한다.

'오늘의 행복이 미래의 행복이다'. 나는 오늘도 행복하게 살았다. 오늘의 행복이 미래의 행복이다.

▶ 애칭으로 표현하면 어떨까? 상대를 어떻게 부르느냐에 따라 기분이 달라진다. 부부간의 언어도 자꾸 개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돈 드는 일도 아닌데 애칭으로 부르는 일이 뭐 그리 어렵다고 우리는 이제 좀 더 기분 좋은 애칭을 연구해야 한다. 행복해지려면 노력해야 한다. 표현을 좀 더 잘해서 행복하게 살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