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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바로 일하라 - 성과는 일벌레를 좋아하지 않는다
제이슨 프라이드 &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 지음, 정성묵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똑바로 일하라?
똑바로 일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일은 왜 하는 것이고, 왜 똑바로 해야 하는 것인가?
대부분의 책에서는 말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사업가가 되라고.
사업가 :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
그것을 누가 몰라서 못하는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다른 가족 부양에 대한 책임감에 등등의 여러 이유들로 도전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세상이 변했다! 사업은 쉽다!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다!” 이다.
세상의 빠른 변화에 덩치 큰 사업은 오히려 짐이 될 수 있음을…
직장생활을 하면서 남는 시간에도 얼마든지 사업이 가능하게 되었음을..
실제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를
단순 명료하게 핵심만 이야기해서 내 생각의 틀이 변했다.
보통 “사업의 성공 = 회사 몸집, 규모늘이기” 라는 생각이 많다.
하지만 몸집이 커지면, 빠른 세상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없고, 유지비용이 늘기 때문에
오히려 사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디어나 사업할 때 중요한 것은
“버리고 또 버리는 것!”
보통 많이 얻으려고 노력하는데 시간을 썼는데, 여기서는 버리고 또 버려서 핵심만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제약이 주는 장점들도 있다.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하게 된다는 것.
부족한 것에서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며 창의력을 발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쪽짜리 제품 밖에 생산할 능력이 없으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 질문을 받고 한참을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이 책안에서 답을 찾았다.
“꼭 필요 한 것인가? 없으면 안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며 꼭 필요한 기능만을 넣어서
반쪽짜리 제품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
시장의 선점효과와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
나는 처음 아이디어를 얻는게 어렵지만
찾은 경우에도 여러 핑계를 찾으며 도전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좀 충격이었다.
이 밖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았다.
그 중 광고 홍보방법에서 좀 충격을 받았다.
요즘 기업에선 블로그 마케팅을 많이 한다.
그 블로그에 기업의 핵심을 마구 오픈하라고 말하고 있다.
경쟁자 보다 더 많이 오픈하고 가르치라고
이 방법은 충성스런 고객을 만들게 되고, 설사 핵심기술을 오픈 했을 때 아무나 따라 할 수 있는 그런 제품이 아닌 나만이 할 수 있다는 그런 자부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것이 요리사들이 레시피를 공개하고 친절히 동영상으로까지 보여주는 이유라고도 한다.
이 책은 단순 명료하게 제시한 내용들 이지만 얼마든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그 활용은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재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점검 하는 것!!
이 책을 통해 세상의 변화에 대한 마인드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