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란드의 밤
올리비에 트뤽 지음, 김도연 옮김 / 달콤한책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툰드라 지역.
그곳엔 40일간의 극야와 오로라가 존재하며, 순록과 사미족과 순록경찰이 존재한다.

40일간의 극야가 끝나가는 날 새벽 독일 관장이 운영하는 도서관에서 기증받은 사미족의 북이 사라진다.
순록과 순록치기들의 분쟁및 사건들을 관리하는 순록경찰인 클래메트와 니나는 순록치기인 마티스를 방문한 후 북도난 사건을 듣게 되고 수사에 착수하게 된다.
그 다음 날 두 귀가 잘린 마티스가 살해된 채 발견되고 순록경철 둘은 사미족의 북 사건과 함께 마티스 살인 사건을 조사해 나간다.

예전에 텔레비젼을 보다가 툰드라 지역의 다큐멘터리를 본 적 있다. 얼마 안남은 순록치기들의 삶을 보여줬었는데 순박하고 자연의 섭리에 따라 자신들의 삶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환경파괴로 인해 이제 순록치기를 할 수 있는 기간도 얼마 안남았다는 이야기를 보면서 안타까워 했었던 기억이 떠오른다.
라플란드의 밤의 배경이 되는 순록치기들의 삶이 아마도 그때 봤던 다큐멘터리속의 민족들이 아닐까 싶다.
소수민족들의 아픔은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왔지만 일상을 살아가면서 항상 잊고 지냈던 것 같다.

이 책 속에는 그 소수민족의 아픔과 인류의 잔인함, 욕심이 담겨져 있다.
이야기는 순록치기의 죽음과 사미족의 북 도난이지만 사건을 따라가면 갈 수록 사건보다는 사미족들의 삶과 기구한 운명에 촛점이 맞춰진 건 아닌가 싶다.

한편으론 북유럽의 극도로 추움과 더불어 자연의 아름다움이 보여지는 것 같아서 더 늦기 전에 오로라를 보러 여행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북유럽 극지 스릴러라고 하지만 내가 너무 강한 스릴러만 읽었는지 모르겠지만 스릴러라고 하기엔 약하다.
하지만 알지 못하는 삶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과 새로운 지식들로 인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던 소설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