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퓰리즘의 세계화 - 왜 전 세계적으로 엘리트에 대한 공격이 확산되고 있는가
존 B. 주디스 지음, 오공훈 옮김, 서병훈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포퓰리즘 [populism]  - 출처 : 네이버 영어사전

[명사] - 미국식

1. 포퓰리즘(대중의 견해와 바람을 대변한다고 주장하는 정치 형태) 

[명사] - 영국식

1. 인민당의 주의[정책]

2. (1917년 혁명 전 러시아의) 인민주의 


저자가 이야기 하는 포퓰리즘의 정의는 무엇일까? 책속에는 확실한 정의는 없다.

대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포퓰리스트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포퓰리스트들이 언제 나타나타는 지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서문, 결론을 제외하고 총 6개의장으 구성되어 있다.

1~3 장은 미국,  4~6 장은 유럽의 포퓰리스트들, 정치적 상황, 포퓰리즘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정치 , 사회 분야 전문가답게 책속에서 포퓰리스트들의 이야기와 함께 당시 정치 상황이 잘 묘사되어 있다.


책을 쓸 당시에는 미국 대선이 한창일 때로 트럼프의 포퓰리즘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휴이롱을 시작으로 트럼프까지의 미국 포퓰리스트들의 정치 환경과 활동들에 대한 이야기로 미국의 포퓰리즘의 변화를 이야기 하고 유럽의 경우는 남부유럽과 북부유럽의 대표적인 포퓰리스트들을 바탕으로 포퓰리즘을 이야기 하고 있다.


엘리트라고 불리는 포퓰리스트들이 주장하는 포퓰리즘을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내용도 많고 각 포퓰리즘들 상이의 유사성도 불확실하다 . 또한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이 엘리트들이 말했다고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당시 정치환경에서나 지금도 이해하거나 실현가능하다고 하기 어렵지만  주장하는 내용이 그 당시의 문제점을 드러냄으로써 포퓰리즘은 조기경보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까지 전 세계적으로 포퓰리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가끔 이해하기 힘들거나 실현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공약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포퓰리즘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또다른 망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포퓰리즘에 대해 이해를 하면 과연 그 공약들이 어떤 현상에서 나온 건지 고민해보고 그 현상들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는 교두보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


일단 나부터 포퓰리즘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고 어렴풋하게 이해했는데 내가 알고 있던 내용과 책의 내용 사이에는 많은 괴리가 있었다. 책을 통해 포퓰리즘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됐고 미국의 정치역사에 대해서도 새로운 지식을 쌓는 계기가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