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채식주의자],[몽고반점],[나무불꽃] 의 3개의 소제목으로 이루어진 소설 채식주의자.

3편 모두 관찰자는 다르지만 "영혜"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연작소설이다.

[채식주의자] 편은 남편이 바라본 영혜와 그 주변 인물이다.

평범한 아내가 어느날 갑자기 고기를 끊었다.

냉장고에 가득 들어있던 고기들을 버리기 시작한 날부터 집에서는 고기를 먹을 수 없게 되었다.

부부동반 저녁식사를 갔다온 후 상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처가식구들에게 아내의 상태를 이야기하게 되고, 처형의 집들이날 모인 가족들이 아내에게 고기를 강제로 먹이려고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고 사건은 일어난다.

[몽고반점]은 영혜의 형부이야기이다.

어느날 아내로부터 아직까지 처제에게 몽고반점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처제를 상대로 예술에 대한 의욕을 불태우게 된다. 결국 욕망을 참지 못하고 처제에게 모델을 제의하고 자신이 구상한 예술품을 완성시키기 위해 후배 작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원하는대로 되지 않자 결국 자신이 직접 모델을 하게 되고 처제와 관계를 가지게 되고 다음날 아내에게 들키게 된다.

[나무불꽃]은 영혜의 언니 이야기이다.

몽고반점의 사건으로 남편은 떠나게 되고 영혜는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는데 다른 가족들의 무관심에도 혼자 동생을 보살핀다. 

 

채식주의자라는 책은 읽는 건 힘들지 않지만 어려운 책인 것 같다. 자의에 의한 채식이지만 어떻게 보면 자의가 아닌 무의식에 강요받아 채식주의자가 된 주인공.  악몽으로 인해 잠을 잘 수 없고 고기도 먹을 수 없어서 말라가는 주인공.

꿈하나로 가치관과 삶이 달라져버린 주인공이 이해가 안가는 듯 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주변사람들의 이야기, 어린시절 삶을 보면 주인공이 가지고 있던 두려움과 생각들이 꿈을 통해 표현된게 아닌가 싶다.

마지막 나무불꽃에서 그동안 이해안됐던 주인공에 대한 내 선입관과 이미지들이 다시 재정립되지 않았나 싶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삶에 대한 이야기,  또다른 관점에서의 나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