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돈관리다 - '구멍'은 막고,'돈맥'은 뚫는 알짜 장사회계
후루야 사토시 지음, 김소영 옮김, 다나카 야스히로 감수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장사를 시작할 때 막연하게 매출이 많이 발생하면 이익도 증강할꺼라고 생각한다.

매출은 발생시키고 비용을 줄이면 당연히 막대한 이익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가격은 어떻게 적용해야하는 걸까?

이익이 많이 난다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부르면 그만큼 수요가 줄어들 것 이고

박리다매를 생각하고 할인을 많이 한다면 그만큼의 매출이 발생할 때는 손해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게키하나] 꽃집 사장님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돈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 지 알려주고 있다.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좋은 꽃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꽃집을 운영하게 된 사장님.

생각보다 판매량은 많지 않아 고민하던 차에 야후옥션에서 같은 꽃이 비싸게 팔리는 걸 보고

인터넷 판매를 시작하게 된다.

막 일본에서 인터넷판매가 유행하던 시절이라서 매출은 승승장구하는데 이상하게 현금흐름이

순탄치 않아 결국 은행의 대출까지 받게 된다.

본인이 영업사원으로 일할때 최고의 이익이라고 생각했던 10억이라는 매출을 달성하게 되지만

이익면에서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끼게 되고 다른 사람의 소개로 [회계의 신]이라는 회계사를

만나게 되고 회계에 대해 학습하면서 어떻게 장사를 해야할 지 깨닫게 된다.

숫자를 좋아하진 않지만 영업력이 있는 초보사장의 경험을 통해 돈관리, 즉 회계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경비, 비용, 손익분기점, 재무회계, 관리회계, 한계 이익 등 전문적인 회계용어가 나오지만

꽃집 경영 내용을 예로 들어 쉽게 설명해줌으로써 회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어서

자영업을 하려는 사람이나 장표를 볼 줄 모르는 사장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같다.

또한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인들에게도 자신의 회사의 재정에 대해 알 수 있고 자신의 업무가 어떻게

회사의 이익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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