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철 - 사쿠라 마나 소설
사쿠라 마나 지음, 이정민 옮김 / 냉수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최저]의 작가 사쿠라 마나의 장편소설 요철

요철의 뜻은 오목함과 볼록함의 만남이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만나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줌으로써 하나가 되는 요철의 뜻처럼 가족이란 그런 의미가 아닐까?

엄마 기누코, 아빠 마사유키, 그리고 그 둘의 딸 시오리

그들의 가족이야기가 서로의 시선에서 그려진다.

집으로부터의 탈출을 위해 선택한 결혼을 통해 시오리를 낳고 여자라기보다는 엄마로써의 삶을 선택한 기누코와 달리 마사유키는 자신의 삶, 남자의 삶을 선택하고 서로 헤어지게 되고 그 광경을 목격하게 된 시오리는 또 다른 삶을 선택하게 된다.

 

시오리는 기다리는 엄마 기누코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깨져버린 가족의 삶 속에서 그 날의 이야기와 함께 각자의 입장을 이야기 한다.

 

나에겐 조금 난해한 이야기이다. 일본적인 문화와 한국적인 문화의 차이 때문인지 조금은 이해되지 않고 왜?라는 의문이 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가족이라는 테두리와 부모와 자식이라는 관계속에서 내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요철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생각하는 이미지가 너무 달라서인지 200페이지 정도의 어쩌면 짧은 이야기였지만 쉽게 읽히진 않았다.

 

아마도 내가 읽지 못한 이야기들이 깔려있었지만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