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태주의 풀꽃 인생수업
나태주 지음 / 니들북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월이 흐르고 나이를 먹는다고 저절로 어른이 되는 건 아니다. 예전엔 그런줄 알았다. 세월이 흐를수록 지혜가 겹겹이 쌓여 저절로 어른이 되는줄 알았다. 하지만 꼰대가 아닌 진정한 어른이 된다는건 끈임없이 배우고 익혀야한다는 것을 이제는 안다.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나도 이 분처럼 나이들고 어른이 되고 싶다. 세상에 완전한 사람은 없다지만 그래도 이 분정도면 진짜 어른이 아닐까.


“날마다 이 세상 첫 날처럼 아침을 맞이하고,
날마다 이 세상 마지막 날처럼
저녁을 맞이하면서 살자.”
P.214

작년 이맘때 스웨덴 국립미술관 전시회를 다녀온 후 책상 한 쪽 면을 그 그림들로 가득 채웠었는데 어쩜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될 줄이야. 나태주님이 강의하신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진 진정한 엑기스 같은 이번 책과 한 장 한 장 마치 가족 스냅 사진을 찍은 듯 한 칼 라르손의 작품들이 온 몸으로 사랑과 연민,자기애와 용기,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조용하면서도 강한 힐링의 메세지 인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수없이 많은 사람이 삽니다. 그 많은 사람 하나하나는 원래는 하늘의 별 하나하나였습니다. 그 별 하나하나가 지구로 내려와서 사람이 된 것이지요.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하나의 별로서 자랑과 사랑과 가치를 가지면서 살아야 합니다.] - 작가의 말 중에서

오늘도 열심히 살았던 우리 모두에게 토닥토닥 작은 위로를 보내며 나를 가장 사랑하는 건 역시 나이기에 나를 위한 쉼의 시간에 함께 눈으로 마음으로 읽으면 좋은 책. 진심 가득 담아 추천합니다. 나를 위한 풀꽃 인생수업.
한장 한장 너무도 좋아서 어느 구절을 읽어도 유쾌하고 공감이 넘친다.



#나태주의풀꽃인생수업
#나태주 지음 #칼라르손 그림
#니들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