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유명한 거야, 이 그림? : 한국 미술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이유리 지음, 허현경 그림 / 우리학교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말처럼 우리나라 화가와 작품보다 서양 미술과 문화를 더 잘 알고 유명한 것이 현실이다. 그나마 아이가 이중섭 작가를 아는것은 작년에 학교 미술 시간에 배웠었기 때문. 나 역시도 우리나라 작가 하면 머릿속에 바로 떠오르는 인물들이 다섯손가락에 꼽힐 정도다. 그래서 인지 더더욱 반가웠던 책이다. 좀처럼 다가가기 어렵게만 느껴지는 우리의 전통, 한국미술을 이보다 재미있고 쉽게 알려주는 책이 또 있을까. 단편으로 끝날 것이 아닌 시리즈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국미술. 왠지 어렵고 재미없을 것 같은데~~ 책 표지만 봤을때 얼핏 그런 생각이 들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첫장을 넘기자마자 그런 생각 따위는 다 사라져버렸다. 어쩜 이보다 더 멋진 큐레이터가 있을까? 어느 햇살 좋은 날 아이와 함께 방문한 미술관의 ‘한국 미술사‘ 특별전을 보는 듯한 기분이였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소장하고 있어야 할 책이다. 우리의 전통을 바로 알아야 세계도 제대로 보이는 법이다.
이 책이 인상 깊었던 점은 우리나라 화가들이 그렸던 그림들과 서양 화가들이 그렸던 비슷한 주제의 그림들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해 놓았다는 점이였다. 동시대를 살았던 다른 먼 타국의 화가들의 그림을 통해 우리나라 화가들의 위대함을 더 절실히 알았다고 해야할까. 기대 이상의 멋진 전시회를 본 듯 뿌듯하고 자랑스러워지는 기분? 우리의 미술이 널리 널리 더 유명해졌으면 한다. 어린 아이들의 입에서 외국의 유명 화가들이 아닌 우리나라 화가의 이름들이 술술 읊어지기를 바란다.


#왜유명한거야이그림
#이유리 글 #허현경 그림
#우리학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