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10 - 세계의 화약고 서남아시아 분쟁 벌거벗은 세계사 10
최호정 그림, 이현희 글, 박현도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아울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앗살라무 알라이쿰.”
“와 알라이쿠뭇살람!”

’당신에게 평화가 있기를.‘
’당신에게도 평화가!‘

아랍어 인사말이다. 아랍에서는 답인사를 하지 않으면, 자기에게만 평화가 있기를 바라고 상대방의 평화는 빌지 않는 사람으로 오해 받을 수 있기에 꼭 답인사를 해야한다고 한다. 어쩜 계속 되어진 분쟁들속에 제발 이제는 평화가 찾아오기를 바라는 이들의 바람이 담긴 듯 하여 마음 한구석이 무거워진다.

“서남아시아 역사는 엉킨 실타래 같다”라는 본문의 말이 고구마를 먹은 듯 답답함으로 다가왔다. 아직 현재진행중이라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갈등이 하루 빨리 평화롭게 해결 되었으면, 그리하여 무고한 희생자와 난민이 더이상은 없기를 바래본다.

내가 태어났던 해에 우리나라의 5.18 민주화 운동은 알고 있었지만, 이란.이라크 전쟁은 미쳐 몰랐었는데 세계사와 한국사를 연대 별로 같이 볼 수 있으니 세계속의 우리 역사가 더 잘 이해되며 세계 전체의 흐름을 한 눈에 직관적으로 보게 되어 아이가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다.
서남아시아의 역사 정보에서 우리나라와의 관계까지 요약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초등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고 전체를 읽어보고 주제 마인드앱으로 요약 정리에 핵심 내용 퀴즈까지 풀고 나면 서남아시아에 대해선 척척박사 무엇이든 물어보살이 되지 않을까. 진정 이 책 시리즈는 소장 각! 초등학생 필독서!!!


#벌거벗은세계사
#tvn벌거벗은세계사제작진기획
#이현희 글 #최호정 그림 #박현도 감수
#아울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