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치 않는 친구 반려동물 - 왜 버려지는 반려동물이 많을까?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40
최정원 지음, 엄영순 그림 / 뭉치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토론왕 토론왕.. 엄마들 사이에서 너무도 유명한 토론왕 시리즈.. 그 중 40번째 <변치 않는 친구 반려동물> 이랍니다..

 

 

제목만 봐도 뭔가 뭉클한 마음이 들지 않습니까??

반려동물이 주인에게 향한 마음은 정말 변치 않는 마음인데 주인의 마음이 변해서 그 반려동물이 버려지고 있는 것이 요즘 현실이잖습니까..

뉴스에서 한 기사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1.. 최다민원은 반려동물 식용금지랍니다..

이 책을 읽으며 이런 사회문제와 함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아이들과 내용을 계속 곱씹으며 함께 계속 논의중이랍니다..

어른들과 어린이들이 함께 읽으며. 함께 생각해보고.. 특히 새 반려동물과 함께 하기를 생각하시고 계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라고 적극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의 차례를 보면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반려동물? 애완동물?

2장은 반려동물 구하기

3장은 반려동물 기르기

4장은 반려동물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기

5장은 반려동물은 나와 얼마나 함께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책들이 개와 고양이에 대해 대부분의 이야기를 해주고 있지만 이 책은 반려동물이라 하여 살아 있는 한 함께 식구로 지내는 모든 동물에 대해 다루고 있답니다..

저희 집에서도 현재 사슴벌레와 구피를 키우고 있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희 아이들은 사슴벌레와 구피를 애완동물이라고 지칭했거든요..

근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제일 먼저 변한 것이 바로 호칭의 변화랍니다..

이 책에서 정확하게 설명해 주었듯이

애완동물은 아픈 것도 슬픈 것도 사랑하는 것도 사람과 똑같이 느끼는 생명체를 장난감처럼 마음대로 가지고 논다는 것이고 반려동물은 살아있는 한 함께 식구로 지낸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책을 다 읽은 후

엄마~ 우리 집에는 반려동물 사슴벌레와 구피가 있어~~ 반려동물이야~~ 반려동물~~” 이러더라구요..

살아 있는 한 함께 식구로 지내는 반려동물.. 우리 모두가 이렇게 생각하고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2쪽 만화에서 시작합니다..

 

 

길고양이 샤샤가 나나네 집에 들어오면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어지는데 이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가면서 <동물박사 도희의 한마디 도움말~!> 이라고 하는 코너가 나옵니다.

 

 

이 코너에서는 아이들 수준에서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게끔 여러 주제에 대해 설명을 해줍니다. 고양이 배변 훈련, 강아지 배변훈련, 강아지와 고양이가 변을 보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등에 대해서 말이지요.. 또한 꽃처럼 화려한 관상어, 애교 만점 앵무새, 특별한 매력을 지닌 파충류와 거북, 주인에게 가시를 숨기는 고슴도치, 학습에도 좋은 장수풍뎅이, 사슴벌레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미션이 나옵니다..

미션 1은 나나 ! 업둥이를 구하라!!

미션 2는 우유 먹인 후, 반드시 트림하고 응가 시키기!!

미션 3은 외할머니의 반려견을 찾아라!!

미션 4는 마리를 키울 방법을 찾아라!!

미션 5는 샤샤의 수명 연장 프로젝트

로써 미션이 주어지고 이 미션을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야기속에서 자연스럽게 이 미션을 해결해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야기가 지루하지 않고 더 술술 읽히더라구요,.

 

그리고 저희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코너 <나나의 메모>

 

 

선명한 사진과 함께 실생활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과 사실들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관심있었던 부분은 강아지와 고양이를 소개한 부분이었지만요.. 책에서 어느 한 부분을 보고 보고 또 보는 것도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자했죠..ㅋㅋ

그래도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강아지 종류 사진에 우리 친정 강아지 코카스파니엘이 빠져있다는 것이었죠.. 아이들이 살짝 실망했더라는..

 

토론왕 시리즈의 제일 큰 강점은 바로 <토론왕 되기> 코너이죠~~

 

 

참 많은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코너..

버려지는 반려동물, 그 원인과 대책은?

일요일 아침..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TV동물농장..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정말 가슴아파하고 눈물 흘린 적이 많았답니다.. 특히 버려지고 학대받은 동물들을 볼 때면 말이죠..

TV를 볼 때는 어떻게.. 불쌍해.. 하고 공감하고 넘어갔다면

이 토론왕 코너를 통해서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그 대책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답니다..

물론 무슨 대책이든가에 실천으로 옮기는게 제일 중요한 대책이긴 하지만요..

 

책을 읽기 전까지 저희 딸내미들은 우리도 친구네 집처럼 강아지를 키우자고 정말 많이 졸랐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제가 그럼 우리 이제 강아지 키울까?” 라고 했더니 무작정 키울 수는 없고 좀 생각해보고..우리 집에 있는 반려동물 더 열심히 키운 후에라면서 한걸음 뒤고 물러서더라구요..

막연하게 귀엽고 예뻐서 키우고 싶었던 마음에서 책을 읽으며 여러 가지 생각해 볼것이 많아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가 안돼!!” 하면서 말했던 이유들보다 책이 너무나 정확하게 자세하게 마음에 와닿게 너무도 잘 설명해주었기 때문이겠지요..

 

한 식구인 반려동물..

그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사람이 이젠 너무 많아졌지만 한편으로는 그 사람들에게 버림받는 반려동물도 많아진 현실입니다..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영원한 친구 반려동물이라는 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그들과 함께 하기를 소망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