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여름 2019 소설 보다
우다영.이민진.정영수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소설 보다: 여름 2019』는 문학과지성사가 분기마다 ‘이 계절의 소설’을 선정하고 이를 계절마다 엮어 1년에 4권씩 출간하는 단행본 시리즈이다. 한국소설을 읽고 싶을때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기 좋은 계간지인 것 같다. 가벼운 호주머니로 젊은 작가들의 새로운 작품을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번 여름호에서는 ‘이 계절의 소설’ 여름 선정작인 우다영의 「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 이민진의 「RE:」, 정영수의 「내일의 연인들」 총 3편과 작가 인터뷰가 실려있다. 소설과 함께 작가 인터뷰가 있어 작품를 훨씬 가깝게 이해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우다영의 「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소설이었다.
노파와 소녀의 만남이 인상적이었는데 혼잣말하듯, 조용히 노래하듯 말하는 노파의 말이 소리가 되는 순간 공기중으로 흩어지듯 사라져만 갈 것 같은 느낌이었다. 삶과 죽음, 행복과 불행...동전의 양면처럼 항상 함께 존재하는 두 가지 상반된 것들을 함께 지고 가야하는 것이 인생이라는..어쩌면 잔인하지만 당연한 진실이 삶의 무게를 더 무겁게 느껴지게 한다.
좋아하는 주인공 앨리스에 대한 꿈과 현실의 괴리가 느껴지기도 하고 한바탕 꿈을 꾼 것 같기도 하고 기묘하고 이상한 느낌이 인상 깊은 소설이었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 생각나서 재미있었던 이민진의 「RE:」.

정영수의 「내일의 연인들」을 보며 현재의 연인과 내일의 연인들을 생각해본다. 우리는 어떤 연인, 어떤 인연을 우선시 해야할까라는 갑작스런 의문이 들었다. 내일을 향한 연인들의 삶은 행복할까?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연인들의 모습들에 나의 모습을 투영시켜보니 왜 이리도 불안정한지 모르겠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서일까? 아니면자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호기심 때문일까? 아니면 다른 세계에 대한 지적 탐구심 때문일까?
소설속에서 다양하게 등장하는 시간여행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소설마다 다른 결을 보이지만 시간여행에 대한 다양한 스펙트럼과 그 안에서 존재하는 인간 심리에 대한 불안과 혼돈, 자신의 존재 가치에 대한 불안정함을 엿볼 수 있었다.
세 소설을 통해 현실과 다른 세계를 잠깐 건너간 기분.
짧은 시간이었지만 흥미롭고 인상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