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플 - 2017년 제50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정세랑 작가의 <피프티 피플>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야!' 라는 어느 영화? 연극? 대사처럼 각각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주인공으로 펼쳐지는 자신들의 인생을 살아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옆에서 보면 그 사람의 가치를, 혹은 그 인생의 가치를 평가하고 가늠하면서 좀 더 화려하고 멋진,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삶을 꿈꾸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책의 목차를 보는 순간, 이건 뭐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50 여명의 사람들의 이름이 나열되어 있는 소설이라니...

각각의 사람들의 이름이 바로 하나의 단편 소설처럼, 하나 하나의 장으로 구성된 소설들의 집합체가 보인다. 피프티 피플... 하나 둘 셋 넷....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소설을 이루듯이 그 사람들이 모여 우리의 사회를 이루고, 우리 삶을 이루어간다. 

각각의 사람들이 연결고리로 이루어지며 하나의 커다란 이야기, 장면을 이루어나가는 점이 인상깊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임에도 각 인물들이 서로서로 연결되어 커다란 그림을 이루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수도권의 한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50명의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가 퍼즐처럼 조각조각 펼쳐져 있다. 각각의 조각들의 이야기는 때로는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다. 

50개의 장으로 구성된 50명의 사람들의 이야기. 

각각의 사람들이 처한 상황과 갑작스럽게 겪게 되는 사건들, 그들이 안고 있는 고민들과 생각들은 다양하다. 그 어떤 하나의 인물도 같지가 않다. 

병원을 중심으로 하나의 이야기가 이어지고 이어져 각 인물들은 주인공이자 다른 인물들의 조연 혹은 배경이 되기도 한다. 그 이야기들은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도 있고, 각 개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고민들에서부터 계약직 근로자의 문제, 성소수자에 관한 문제 등 사회적 문제까지 넘나든다. 각 개인들의 문제에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져나가는 스펙트럼을 보면 각 개인들의 모여 사회를 이루고 그 안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삶의 모습, 그 어떤 흐름을 보고 있기도 하다.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지만, 하나도 버릴게 없는 이야기들이 각기 살아숨쉬는 것 같다. 

기쁘고 좋은 것 뿐 아니라 슬픔과 분노, 씁쓸함만 남겨진 이야기들도 있어서 어쩌면 더 현실같기도 하다. 


-----------------

... 한 사람이라도 당신을 닮았기를, 당신의 목소리로 말하기를 바랍니다. 바로 옆자리의 퍼즐처럼 가까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 2016년 가을 정세랑 

-----------------


작가의 말을 읽어보며 참 따스한 시선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옆자리 퍼즐처럼 가까이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옆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 응원어린 시선들이 우리에겐 필요하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수많은 사람들의 삶의 집합체인 우리 사회.

나 하나쯤 빠져도 아무런 문제없이 돌아가는 사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한 조각의 퍼즐이 빠진 퍼즐은 그 공간을 비워놓고 완성될 수 없기에 어쩌면... 하는 생각도 한 번 해본다. 

한 조각의 퍼즐과 같은 각각의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

그 퍼즐 한 조각, 한 조각이 각기 나름대로 소중하고 가치있다는 점을 느끼게 된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