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할 시간과 생각할 시간이 중요한 이유
한 실험자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의 짧은 실험을진행했다. 학생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모니터에 띄워지는 문제를 보며아이가 시험 문제를 읽고 보기를 확인하기 전에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객관식 시험을 치른다. 이때 실험자는 문제와 객관식 보기 사이에‘ 짧은 시간차 delay‘를 두었다. 문제를 제출한 후 몇 초 있다가 보기 네 개를보여주는 식으로, 학생들에게 정답을 유추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것이다. 그 결과 학생들은 일반 객관식 시험보다 훨씬 더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었다. 시험은 또 다른 형태의 학습이다. 이 학습에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아이가 시험 문제를 읽고 보기를 확인하기 전에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시험지에 쓰게 하자. 그다음에 제출된 보기 중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항목을 선택하게 하면 된다. 이런 방식은 학생들에게 ‘문제가 어렵다‘고 느끼게하고,실수할 확률을 높이기도 한다. 하지만 아이 스스로 문제의 정답을 유추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에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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