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yoongg123/222062199960


https://blog.naver.com/yoongg123/222062199960『글쓰기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이후로 세나북스에서 책을 한 권 더 받았다. 『내 작은 출판사를 소개합니다』라는 책이다. (( 최수진 대표님 감사합니다! )) https://blog.naver.com/yoongg123/22206219996https://blog.naver.com/yoongg123/222062199960

먼저 이 책은 1인 출판사인 세나북스의 대표, 최수진 작가의 글이다. 책의 내용을 가볍게 설명해보자면, 1인 출판사의 경험담이자, 출판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조언들을 적어놓은 책이다. 커다란 줄거리는 목차와 함께 간략하게 정리한다.

1장 1인 출판사로 산다는 것

2장 출판과 글쓰기

3장 1인 출판사 일상

4장 인쇄, 유통과 친해지자

5장 어떻게 책을 팔 것인가?

이렇게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1인 출판사로서의 활동들을 간략하고 넓은 범위에서 서술했다. 작가가 1인 출판사의 길로 걷게 된 과정, 프리랜서로서의 1인 출판사, 출판업에 관해서도 다루었다. 2장에서는 출판사 대표로서 본 작가라는 직업, 저자가 출판사 대표이자 작가이기에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들을 담았다. 전반적으로 '콘셉트'에 관한 내용이다. 3장에서는 인쇄와 유통의 과정을 자신의 경험대로 설명했다. 4장은 인쇄에서 유통까지의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이 자세하게 담겨있고, 5장은 홍보와 마케팅에 관하여 다뤘다.

전체적으로 기본적이고 총괄적인 내용과 뒤에는 자세한 팁들이 담겨 있다. 저자가 본문에서 설명했다시피, 가볍게 읽고 지나 간 내용이 사실 중요한 내용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따라서,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적인 내용들이 나온다고 해서 결코 가볍게 넘어가서는 안되는 내용들도 있다. 출판사 대표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설명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 드러난다. 1인 출판사 수업의 실전편이라고 말해도 괜찮을 정도로, 자세한 팁들과 홍보에 관한 내용들은 확실히 팁이라고 불릴 만하게 자세한 정리를 해주셨다.

자신의 글을 책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읽어보면 좋겠다. 작가님께서 답변해 주시기를, 작가가 되고 싶은 분들은 어느 정도 출판의 지식이 도움이 된다고 말씀해 주셨다. 출판사의 입장에서 작가분들이 이해를 좀 더 쉽게 해주시고,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어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고 하셨다. 이 책을 읽으면서 출판의 과정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다면 작가분들에게 도움이 된다. 출판하는 과정이 자세히 드러나고 출판사로서의 고충, 작가분들께서 오해할 수 있는 점들이 자세하게 드러나 있어 비전문가인 사람도 이해하기 쉽다.

진솔한 경험담을 읽다 보면 '인쇄한 분량에 비해 판매량이 부진하여 물류창고의 비용을 아끼기 위해 파쇄를 선택해야 했던 경험담이나, 출판사의 스테디셀러였던 일본 관련 책들이 불매운동의 여파로 판매율이 급감하여 어려움을 겪은 내용'등을 보면 역시 녹록지 않다. 하지만, 출판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직업이라고 권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행복이기 때문이다. 초반에 자리도 못 잡고 휘청거릴 때에는 힘들겠지만, 지치지 않고 오래도록 지속하기만 한다면 안정이 되고 꿈을 이루며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점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독립출판과 1인 출판사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고 있는지, 죽어가는 출판업계에서 전망이 얼마나 있을지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앞으로의 출판업계의 전망과 다른 출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마케팅 기법이나 경영방식 등을 찾아보아도 좋을 것 같다.

1인 출판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 출판의 과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분, 글쓰기에 관심이 있고 직접 책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