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은 죽지 않는다 - The Gifted Nobless Club 19
이슬기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하드 보일드와 판타지의 만남.  

책의 머리말에서도 이렇게 소개하고 있고, 실제로도 그러하다. 대부분 화려한 마법이나 무협의 경계를 넘나드는 검술로 과장되기 쉬운 판타지라는 세계와, 철저하게 감정을 절제하고 서술하는 하드보일드의 결합. 마치 마른 오징어와 김치의 조합처럼 생경맞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지금껏 그런 조합이 없었기 때문에. 그래서 더욱 관심을 갖고 읽어보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가 본 국내에서 발간된 추리 소설 중 가장 재미있다. 

얀 트로닉의 세계는 판타지의 세계이다. 단, 다른 요소보다는 오직 두 가지를 선택하기 위해 판타지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한 가지는 기프트라는, 신이 인간에게 선물한 능력. 다른 하나는 마법, 인간이 스스로 개발한 능력. 두 능력 다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아주 강력한 권능이다. 이 두 능력을 제외하곤, 셜록 홈즈나 에르큘 포와르가 거닐던 시대와 크게 다를 것 없는 시대로 보인다. 셜록 홈즈와 에르큘 포와르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에도 범죄와 법과 처벌은 존재하며, 주인공 얀 트로닉은 그 범죄를 막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탐정이다.

'탐정은 죽지 않는다'의 장점은 여기서 드러난다. 대부분의 판타지에서는 그저 구색 맞추기를 위해 그 세계가 차용되곤 한다. 말하자면, 그냥 모든 판타지에 마법이 나오니까 내 글에도 마법을 써야지, 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렇지 않다. 기프트와 마법, 두 강력한 권능은 발생하는 모든 사건의 동인이자 근원이다. 단순히 판타지라는 세계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그 세계관이 전체 스토리의 동인이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현실에서 보는 범죄가 아닌, 색다른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범죄와 그 해결 방식을 구경할 수 있다. 이는 아주 신선하고 흥미로운 경험이다.

또한 글의 진행과 마무리가 화끈하다는 점이 대단히 매력적이다. 몸으로 직접 뛰며 다소의 무력이라도 불사하며 해결하는 탐정이라는 컨셉은 어느새 하드보일드의 특징처럼 되어버릴 정도로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이러한 하드보일드를 쓰게 될 경우, 결국 궁극적인 대결 자체는 몸이 아닌 머리로 이루어지게 마련이다. 몸을 써봤자 중간중간 진행하는 과정이고, 그나마 화기의 위력으로 해결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판타지라는 특성을 살려, 아예 중화기는 책에서 등장하지 않는다.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해봤자 크로스보우 정도이다. 오히려 마법과 기프트 능력이 훨씬 강력한 무기이다. 그럼으로써 몸으로 부딪치며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하드보일드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특히 액션 영화를 연상케 하는, 최종 보스와 대결하는 느낌을 주는 마지막 씬이 독특하고 인상적이다. 이른바 모든 사건의 근원, 악의 축이 직접 탐정을 처리하러 오는 것은, 마법이라는 권능이 있기에 가능한 스토리 구성이 아니었을까.

사건의 진행 역시 간결하고 무난하다. 적당히 단서를 던지며 진행되는 글은 아주 간결한 문체로 절제되어 표현되며, 글을 읽는 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건의 실타래가 풀릴수록 밝혀지는 이야기들 역시 작가의 공들인 구성의 흔적이 묻어난다. 단순히 탐정 소설로만 보아도 다른 소설들에 견주어 손색이 없는 책이다. 

얀 트로닉의 다른 사건을, 조용히 펍만 지킨 일레느가 보다 활약하는 모습을, 에이레네가 견습 탐정으로 사무소에서 일하는 모습을, 좀더 보고 싶은 것은 나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은 모든 사람의 공통적인 바람이리라.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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